포커에서의 수익성: 실제적인 레이크 및 자신의 엣지 이해하기
댓글
0
조회
969
08.29 13:43
포커에서 가장 중요한 계산은 단순히 카드 및 확률을 넘어서는 것이며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테이블 수익성”에 있어 잘못 이해되는 측면이 있는데요, “테이블에서의 수익성”은 전체 레이크 및 레이크 백, 플레이어의 엣지, 테이블 포지션 등 여러 요소를 결합한 개념입니다. 흔히 간과되는 이러한 측면이야 말로 포커 세션에서 위닝할 수 있는 열쇠라 할 수 있으며 심지어 프로들도 이러한 측면을 인지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실제적인 유효 레이크는 무엇인가?
유효 레이크는 간단히 말해 여러분이 지불하는 전체 레이크에서 레이크백 및 프로포션을 뺀 액수입니다. 포커 사이트는 각각의 팟에서 일정 비율의 레이크를 가져가며 이는 일정 금액까지 제한(Cap)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5% 레이크에 $4 캡이 있다면 팟에서 5%를 가져가되 최대 $4까지 가져간다는 말이죠.
포커 사이트는 레이크백을 제공하는 데 이는 여러분이 지불한 레이크에 대한 일정 비율을 보상으로 돌려주는 걸 뜻합니다. 레이크백 비율은 0%에서 50%까지 매우 다양한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효 레이크 = 레이크 – 레이크백
이는 그저 시작점일 뿐이며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 – 심지어 여러 프로까지 포함해서 이 시점에서 분석을 멈추는 경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제 게임을 진정으로 이길 수 있는 지에 대한 복잡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좀 더 깊게 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여러분이 지닌 엣지를 정의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포커에서 자신이 지닌 엣지를 판단하는 방법:
앞서 다룬 실제적, 유효 레이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게임 체인져는 여러분이 지닌 엣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게임에 진지한 플레이어는 윈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퍼포먼스를 평가합니다. 윈레이트는 100 핸드당 이긴 BB를 토대로 측정되며 이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각기 다른 스테이크, 또는 핸드 볼륨에 있어 얼마나 잘하고 있는 지를 비교하고 나타내 줍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1-2 PLO 게임에서 100 핸드를 통해 $20를 이겼다면 이는 10bb를 이긴 것이며 레이크를 빼고도 10bb/100의 윈레이트를 기록했음을 뜻합니다.
따라서 레이크를 공식에 넣으려면 레이크를 bb/100 단위로 생각해야 됩니다. 이는 포커 트래킹 소프트웨어 (ex: 홀덤 매니져, 포커 트래커 등)를 사용하여 여러분이 지불한 레이크를 정확히 bb/100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다양한 캡이 있는 5% 레이크 스트럭쳐의 추정치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BB Cap (e.g $6 in a $1/2 game) = 13 BB/100
2BB Cap (e.g. $4 in a $1/2 game) = 11 BB/100
1.5BB Cap (e.g. $3 in a $1/2 game) = 10 BB/100
상대를 이해하기:
자신의 엣지를 판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상대방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입니다. 상대 플레이어들을 ‘탄탄한 레귤라’, ‘위크한 레귤러’, 피쉬, 그리고 고래 등의 범주로 나누는 게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범주를 한정적으로 유지해 우리가 예측하는 부분에 대한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플레이어들을 분류한 후 이들의 특정 그룹에 대한 윈레이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 뒤 테이블에서 특정 유형의 플레이어를 상대로 우리가 지니는 엣지를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과 다른 실력 있는 레귤러가 테이블에 있고 서로가 모두 10bb/100의 윈레이트를 지니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분과 상대는 서로가 0 엣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를 수익이 나게끔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적용하는 건 수익성이 있는 게임을 찾는 데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우선 전체 테이블에서 각각의 플레이어가 지불하는 실제적인 레이크를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플레이어가 10bb/100의 레이크를 지불하고 50%의 레이크백을 받는다고 한다면 각각의 플레이어가 내는 실제 레이크는 5bb/100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실제적인 레이크에 테이블의 플레이어 수 (ex: 6명)를 곱하면 6명일 경우 30bb/100이 될 것입니다. 이는 포커 사이트에 지불되는 테이블의 실제적인 레이크를 뜻할 것입니다.
따라서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다른 5명의 플레이어가 모두 동등한 실력을 가짐으로써 서로에 대한 엣지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한 명의 고래가 -30bb/100의 손실을 내야 게임의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딱 보면 해당 게임은 수익성이 없어 보입니다. 고래의 루징을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저 나눠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단지 포커 사이트에 지불하는 실제적인 레이크를 커버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테이블은 아래와 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이블에서의 포지션을 아직 고려하지는 않았습니다. 포지션은 수익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래의 바로 왼쪽에 앉은 플레이어의 경우 위크한 플레이어를 상대로 거의 모든 팟에 있어 포지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만약 5명의 레귤러 플레이어가 실력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면 해당 플레이어의 경우 추가적인 엣지 및 윈레이트를 가져갈 것이며 이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측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커는 제로섬 게임입니다). 래의 바로 왼쪽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가 좀 더 좋다는 거죠.
하지만 모든 레귤러 플레이어가 동일한 실력을 지니고 있는 건 아닙니다. 상대의 실력에 따른 분류에 있어 윈레이트를 고려해 자신의 포지션을 좀 더 훌륭히 평가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고래 옆에 위치한 “신의 자리”에 앉아 있다고 해도 자신의 왼쪽 2명 모두 실력이 매우 좋은 PLO 플레이어라면 여러분의 포지션ㅇ느 사실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아래의 사진과 같아 보일 것입니다:
결론: 자신의 포커 게임 실력을 향상시키세요
실제적인 레이크, 자신의 엣지, 테이블 포지션의 역학을 모두 이해하는 건 포커 성공에 있어 필수적인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무시한다면 위크한 플레이어조차 이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지불하는 레이크와 상대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엣지, 그리고 포지션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중요한 계산들을 마스터 해 수익이 나는 게임의 잠재성을 최대한 실현하시길 바랍니다. 전략적인 뉘앙스를 받아들이고 꾸준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자신의 포지션을 좀 더 굳건히 다져야 합니다 – 온라인 및 라이브 테이블 모두에서 행운을 빌며 좀 더 스마트하게 플레이 한다면 운도 더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