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해링턴의 6링해석]-24.핸드의 힘과 팟 사이즈 되기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댄해링턴의 6링해석]-24.핸드의 힘과 팟 사이즈 되기
댓글 0 조회   811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핸드의 힘과 팟 사이즈


노리밋홀덤의 기술중 하나는 핸드의 힘을 팟 사이즈와 맞추는 것 입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문구도 있습니다.  큰 핸드 = 큰 팟, 작은 핸드 = 작은 팟.
아주 강력한 핸드를 갖고 있을 때는 팟을 최대한 크게 만들어야 하고 핸드가 양호할때는 팟을 작게 유지하여

쇼다운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팟 사이즈와 핸드의 힘을 맞춘다는 것은 당연한 것일 수도 있으나 실제 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플랍 후 톱페어, 톱키커 같은 베스트 핸드일지도 모르는 핸드를 갖고 있을 때는 베팅해야할 이유가 많습니다.

 

1. 베스트 핸들일 때는 핸드의 벨류를 높이기 위해서 최대한 팟을 더 크게 만들어야 한다.
2. 베팅을 통해서 드로잉 핸드들의 배당률을 낮춰 계속 따라오기 힘든 배당률을 만들어야 한다.
3. 플랍을 놓치고 컨티뉴에이션 베팅으로 블러프 함으로서 핸드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

 

 

베팅을 해야 하는 좋은 이유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베팅과 팟 사이즈는 함께 커지는 관계이다보니 핸드의 힘보다 월등히 높은 팟이 금방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200 6핸드 테이블에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버튼에서 스택은 $220, 그리고 컷오프의 상대는 $190 입니다.
아직 플레이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고 상대는 그냥 일반적인 타이트한 선수 같습니다.
당신의 핸드는 KQs 스페이드이며 첫 두 선수는 폴드, 컷오프 상대가 $6으로 레이즈 합니다.
당신은 괜찮은 핸드를 갖고 있고 상대가 포지션을 이용해서 팟을 스틸하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15로 리레이즈. 블라인드들은 폴드하고 컷오프는 콜 합니다.
팟은 이제 $33, 당신이 포지션을 잡고 있습니다.

 
플랍은 K93 레인보우 입니다. 꽤 괜찮은 플랍 입니다.
당신은 톱페어에 세컨 베스트 키커를 갖고 있습니다.
컷오프는 체크하고 당신은 $20을 베팅 합니다. 하프 팟 사이즈 베팅 입니다.
드로우도 가능하지 않은 보드에서 당신은 여기서 팟을 가져갈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상대는 콜합니다. 팟은 이제 $73, 그리고 더 작은 스택은 $155 입니다.

 
턴 카드는 8다이아, 당신은 여전히 톱페어를 들고 있습니다.
상대는 아직 핸드의 힘을 보여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고 또 체크 합니다.
당신은 이번에 그를 밀어내겠다는 생각으로 $60을 베팅하지만 상대는 리레이즈 올인을 합니다.

 
팟은 이제 $288, 콜을 하기 위해서는 $95를 더 내야 합니다.
배당률은 3대 1 입니다. 톱페어로 배당률도 좋다고 생각해 폴드 할 수 없다고 생각 합니다.
당신은 콜하고 상대는 포켓9를 보여 줍니다. 리버는 A하트, 9셋으로 상대의 승리 입니다.
당신은 $190 또는 95개의 빅블라인드를 잃었습니다.

 

뭐가 잘못된 것일까? 당신이 한 선택 중에서 실수라고 할 만한 것은 없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가장 어그레시브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때 당시 주어진 정보로는 합리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하지만 어쩌다 보니 당신은 작은 팟을 가져갈 법한 톱페어 핸드로 팟에 자신의 칩을 전부 넣게 된 것 입니다.
스택의 사이즈가 빠르게 증가하는 게임에서 충분히 가능한 상황 입니다.

 
방금 핸드를 더 현명하게 플레이 하는 방법은 플랍 또는 턴에서 체크를 하는 것 입니다.
좋은 톱 페어에 보드도 마른 상태지만 당신이 베스트 핸드라면, 그럴 가능성도 높고,

상대는 아웃이 한정돼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크를 하는 것은 팟을 작게 유지하면서도 상대가 역전할 가능성도 낮은 상태 입니다.

 

플랍에서 베팅하는 것도 괜찮지만 턴 전에 체크하는 것이 더 좋은 플레이였을 것 입니다.
당신의 핸드가 계속 리드하고 있다면 쇼다운에 가더라도 같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턴에서 베팅을 하면 상대가 베스트 핸드일 경우 당신의 스택 전부를 가져갈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 입니다.

 

턴에서 체크하는 것은 팟 컨트롤 전략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너무 큰 팟을 플레이 하지 못할 핸드로 팟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 입니다.


팟을 얼마든지 크게 키울 정도로 강한 핸드를 갖고 있다면 상대와 보드, 그리고 베팅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원페어 핸드는 작은 팟, 셋, 스트레이트나 플러쉬 등은 큰 팟 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