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ental Game of Poker] 4. Strategy : Injecting Log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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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ental Game of Poker] 4. Strategy : Injecting Log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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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략


앞서 책에서 소개드린 3개의 쳅터들은 이번 쳅터, ‘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인 개념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멘탈 게임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4개의 영역 – 틸트, 공포심, 동기부여, 그리고 자신감 – 들은 같은 역할, 그리고 비슷한 전략들로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쳅터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략적으로 멘탈 게임에서 오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련했습니다. 참고로 이 쳅터 뒤에 올 쳅터들은 각각 4개의 영역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쳅터 입니다.


멘탈 게임에서 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2가지의 가장 근본이 되는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



1.논리의 주입 : 멘탈 게임 문제가 생겼을 때, 짧은 기간 안에 할 수 있는 전략들이며, 작은 전진을 위한 노력입니다.


2.결의 : 장기간에 걸쳐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멘탈 게임 문제들을 수정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논리의 주입


“논리의 주입”은 사람, 그리고 포커 플레이어들이 정신적인 문제에 봉착했을 때 자연적으로 행하게 되는 행위들을 무너뜨리는 전략입니다 : 스스로에게 말을 하는 것이지요. 물론, 가끔은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하는 것이, 불에 기름을 붇는 격이 될 수 가 있는데, 예를 들면, “ 아 xx, 진짜 어떻게 이렇게 운이 없냐?!” 입니다. 이러한 경우와 다르게 아래의 말을 여러분 스스로에게 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 그냥 변동성 때문이야; 올바른 플레이를 했어. 진정하고 계속해서 잘하자.” 등의 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신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이렇게 스스로에 대한 말을 한다고 해서 문제가 쉽게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렇게 쉽게 해결되는 것 이였다면, 여러분들은 일찌감치 해결을 하고도 남았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플레이 하는 도중에, 정신적인 문제, 멘탈 게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오로지 한가지 방법은 바로 감정을 다스리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여러분이 틸트 때문에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하거나, 게임을 일찍 끝낸다면, 이러한 여러분에게 틸트 문제를 고친다는 의미는, 머리속에서 계속해서 생각을 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논리의 주입은 이러한 싸움, 즉 여러분이 플레이를 하고 있을 동안 틸트와 계속해서 씨름하는 것을 늦춰 주거나, 그 강함을 줄여주고 막아주는 (다른 문제들도 같이)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논리의 주입은 ‘결의’의 단계까지 가기 위한 교두보이지, 영구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이 것은 마치 여러분이 현재 단기간에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목발과 같은 역할을 하며, 장기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리의 주입은 아래의 경우에 가장 최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1.틸트나 공포 등의 감정을 여러분이 느끼기 전에, 캐치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캐치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여러분이 가지는 생각의 능력을 다시 복구하고 플레이를 잘하기 위해서 엄청난 고생을 해야 되는데, 결국은 게임을 잠시 쉬거나 그만 둬야 가능한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감정이 어느 선을 넘게 되면, 생각을 명료하게 하기가 힘이 들게 됩니다. 논리의 주입은 그저 ‘생각’일 뿐입니다. 그 말은 즉, 만약 감정이 여러분이 가지는 능력을 이미 무너뜨렸는데, 논리의 주입을 억지로 시도하려고 한다면, 삐었거나 이미 부러진 발목으로 달리고자 하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2. 여러분의 논리로 내면 아래 깔린 결점 또한 바로잡아야 합니다.


멘탈 게임에서 오는 문제들을 가장 빠른 시간안에 해결하는 것은 바로 논리를 주입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논리들로 문제를 일으키는 결점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여러분은 한 번에 2가지의 목표를 달성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물론 논리의 주입만이 꼭 위의 상황에서 필요한 전략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포커 심리학 조언들, 가령 심호흡, 빨리 게임을 끝내기, 스테이크 다운, 명상하기, 시각화 하기, 운동하기, 10까지 세기, 그리고 스스로에게 진정하라고 말하기 등의 조언들도 위의 상황에서 필요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논리의 주입은 내면 아래 깔린 문제의 이유들을 해결하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을 깊게 하는 것은 당장 여러분이 가지는 틸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틸트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을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원인의 중추들을 없애야만 정말로 문제들을 해결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드린 조언들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여러분이 계속해서 가질 수 있는 문제들을 풀어주는 첫번째 단계, 그리고 뼈대가 되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멘탈 게임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말은, 궁극적으로 여러분이 생각을 명료하게 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때, 명료하게끔 다시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틸트 없이 플레이를 하려고 노력한다는 말은, 실제로 여러분이 틸트와 계속해서 능동적으로 싸움을 계속하며, 이 싸움에서 이겨야 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공포심이 없이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가지는 공포와 끊임없이 싸우면서 플레이를 잘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논리의 주입을 비유하자면, 역도를 들 때, 역기를 잠시 가슴 위에 얹어서 들기 위한 준비단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즉, 여러분의 감정을 훨씬 더 잘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여러분 스스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6가지 스텝이 바로 논리의 주입의 절차 입니다. 각각의 스텝은 고유의 목적이 있으며, 멘탈 게임에서 가질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도 풀 수 있는 탄탄한 절차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이 기억하셔야 될 점은, 앞 선 4가지의 스텝을 능숙하게 숙지한다면, 이 절차들을 시행하는 데 십 여초 정도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1.인식


2.심호흡


3.논리의 주입


4.전략적 기억


5.필요에 의한 반복


6.종료




1.인식


감정적인 문제들이 여러분의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은 무조건 이 것을 알아차리는 데 익숙하셔야 하며, 실제로 이러한 문제들이 감정의 선을 넘기 전에 캐치를 하셔야 합니다.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포커 게임 자체부터 여러분에게 엄청난 혼란을 주기에, 다른 것을 신경 쓸 겨를이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실제의 게임에 적용하는 스킬을 연구하는 것 처럼 멘탈 게임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노력을 했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는 것은 크게 힘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포커에서, 스킬은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멘탈 게임 측면에서 보면, 수 많은 플레이어들이 실제로 그들이 선을 넘기 전에, 문제들을 깨닫지를 못합니다.


심지어 몇몇의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진짜로 말도 안되게 틸트가 되어있는 것을 깨닫지도 못한 채, 몇 시간에 15바이인을 날려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아차려야 할 점은 바로 멘탈 게임 문제의 ‘패턴’입니다.

다행히도, 멘탈 게임 문제들은 무작위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주기적, 그리고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일어나기에, 여러분 스스로 배울 수 있고 해결을 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가지는 틸트의 패턴, 즉 여러분의 목표가 틸트가 오는 신호를 알고자 하는 것이라고 합시다. 이러한 목표는 문제를 해결 하는데 첫번째 지침표가 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이러한 지침표를 따라서 여러분이 실제로 게임에서 틸트가 되어서, 멍청이가 되기 전에 감지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즉 이렇게 문제의 패턴을 알려고 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면, 여러분은 더더욱 빨리, 그리고 더욱더 훌륭하게 문제를 인식하게 되며, 그럼으로써 감정을 더 빨리 추스릴 수 있습니다. 아래에 어떻게 하면 ‘인식’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지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



A. 프로필 만들기. 부록 II 에는 여러분의 멘탈 게임 분석에 도움을 주는 질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록 II는 이 쳅터가 끝나고 올려드리겠습니다.) 이 질문들을 모두 답하고 난뒤, 여러분의 게임에서 가지는 특정 문제들을 좀 더 심도있게 다루고, 적어보면서, 최대한 자세하게 여러분의 생각, 행동, 액션, 감정,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서 만드는 실수들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이 일어날 때의 신호들을 한 번 구성을 가지고 적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첫번째 신호는 꽤나 작은 신호였는데, 가면 갈수록 기분이 나빠지면서 완전히 나빠졌다.’ 등의 서술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B. 프로필 공부하기. 작성한 프로필을 규칙적으로 다시 보는데, 특히 플레이를 하기 전에 보시길 바랍니다.



C. 결과 분석하기. 과거에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서 얻은 데미지를 서술해보고, 미래에도 만약 이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문제들을 야기 시킬 수 있는지 적어봅니다. ‘내가 가진 문제들이 얼마나 큰 손실을 가져다 줄까?’ ‘방수를 올리는 것을 멈춰야 할까?’ ‘자신감, 삶, 행복, 혹은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에 영향을 줄 정도인가?’


이렇게 결과를 명료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종종 이러한 과정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실제 바로 행하는 액션에 큰 도움과 동기부여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하지 않는 다면, 여러분들로 하여금 너무 쉽게 생각없는 플레이를 하게끔 하고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실제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D. 프로필 종합하기. 세션 뒤, 문제를 가질 때 나타나튼 새로운 증상이나 신호들을 적어둡니다.



E. 알람 설정하기. 이 스텝은 게임이 끝나고 나서도 자신이 가지는 멘탈 게임 문제들을 인식하지 못해서 액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플레이어만을 위한 스텝입니다. 타이머를 설정해서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는데, 플레이 전체에 방해가 안될 정도의 간격으로 설정을 합니다. (예를 들면 30, 45, 혹은 60분 간격). 이렇게 주기적인 휴식을 취해주는 시간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고, 가장 근래 일어난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 습관, 액션, 감정의 상태, 그리고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실수들을 자세하게 서술해 봅니다. 물론 휴식시간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모두 시행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짜증나는 일이 될 수 있지만, 타이머를 쓰지 않고 플레이 도중에 자신의 문제를 깨달을 때 까지는 이렇게 수동적인 작업을 하셔야만 문제를 말끔하게 고칠 수 있습니다.



F. 액션에 들어가기. 여러분의 문제에서 나타나는 패턴의 신호를 인식했다면, 스텝 2로 다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명상이나 마인드 트레이닝은 여러분이 가지는 인지의 능력, 혹은 패턴을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플레이어들은 이렇게 자신들이 가지는 인지의 능력을 향상시켜도, 여전히 문제가 일어날 때 나타나는 신호를 무시하고, 실제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봤을 때, 이러한 문제가 오는 것을 아는데, 이 것을 무시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은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문제가 올 것을 알기에, 그저 예측만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마치 여러분이 잘못하는 플레이 임에도 여전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가령, 리버에서 상대가 빅 리버 베팅을 해왔을 때, 상대가 넛을 가졌다는 것을 예상하고 있지만 여전히 콜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아직 이러한 상태라면, 여러분은 더더욱 스스로를 갈고 닦고, 증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2.심호흡


감정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기, 혹은 긴장도를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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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여러분의 감정 상태가 너무 느슨하다고 생각한다면, 이 것은 동기부여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럴 때의 심호흡은 스스로에게 좀 더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감정 상태가 너무 격하다면, 심호흡을 해서 스스로를 잠시 진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과 감정을 분리하고 감정의 상태를 증가 시키거나, 진정시킨다면, 여러분은 이미 논리의 주입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논리의 주입


여러분은 현재 불리한 상황입니다. 마치 총싸움에 칼을 들고 가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분은 오래된 패턴들과 싸우고 있기에, 테이블을 여러분들 것으로 만들 필요가 있으며, 정신적인 무장이 필요합니다. 논리의 주입이 이러한 역할을 해줍니다. 생각은 근본적으로 뇌가 할 수 있는 ‘무장’이기에, 논리를 주입한다는 것은 마치 정신적으로 탄탄해지고 강하게 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말 그대로, 이 스텝에서의 목표는 바로 스스로에게 말을 걸거나 해주는 것입니다. (혹은 입밖으로 크게 말을 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말을 해줌으로써 생각의 끈을 잃기 전에 계속해서 여러분의 머리를 굴릴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입니다. 더욱더 이상적인 것은, 이렇게 스스로에게 말을 걸어주는 작업은 현재 가지고 있는 논리의 문제점을 고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문제를 완전히 고칠 수 있는 첫 단계, 즉 ‘결의’의 단계로 갈 수 있는 시작점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 대다수가 이미 멘탈 게임에서 가지는 문제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노력을 단기와 장기적인 결과로 나눠서 생각을 해보는 전략을 한 번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 여기에서 할 수 있는 첫번째 전략, 방법은 노트 카드나 메모지, 혹은 휴대폰에 구절을 적어서 계속 보게끔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강박적으로 이러한 말들을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기억에 의지해서 강박적으로 계속해서 이러한 구절들을 생각하려고 한다면, 이 것은 마치 멘탈 게임을 가지고 겜블을 하는 것과 다름 없는 아주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두번째 전략은 결점을 바로 잡거나 문제를 야기시키는 논리의 오류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구절을 만드는 것입니다. (쳅터 5와 8에서 특정 구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이러한 평가를 여러분만의 언어로 하는 것이며, 이 것은 정말로 도움이 됩니다! 가장 완벽한 구절을 여러분 스스로가 만들고 스스로에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좋다’, ‘나쁘다’가 아닌 여러분만의 단어 말입니다. 


아래에 몇가지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


“멍청한 놈이 계속해서 이기네; 변동성 때문일 꺼야. 계속해서 집중하고 잘하자.” = Bad Beat


“오늘 진짜 안되네.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이자.” = Running Bad


“와 오늘 진짜 누가덤벼도 다 이길 것 같지만, 그럴 수는 없잖아. 이렇게 생각하는 건 좀 허상이야.” =Overconfidence



만약 논리의 주입이 잘 먹혀들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그 이유는 :



-감정의 상태가 너무 격해서, 선을 이미 넘은 상황


-여러분이 만든 구절이 충분히 강하지가 않는 상황


-해결해야 될 문제가 또 생겼을 때, 달리 말해서 새로운 멘탈 게임 문제가 생긴 상황


-쌓였던 감정이 끊임없이 머릿속에 생각나서, 논리의 주입을 할 수 없는 상황


-자신이 만든 구절을 녹음해서 듣는 것이 생각으로 말하는 것보다 더 좋은 옵션인 상황




4. 전략적 기억


여러분이 문제를 캐치하는 상황에 따라서, 여러분의 생각은 가끔은 바로 플레이를 다시 하고 게임 흐름에 빠져들기 보다는 잠시 회복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여러분은 잠시 시간을 두고 스스로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키 포인트를 재기억 시키고 게임에 참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스텝은 멘탈 게임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순수히 포커 전략을 위한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틸트와 싸우고 있거나, 혹은 실제로 틸트가 와서 실수를 하는 상황, 가령 프리플랍에 너무 루즈하게 참전을 한다거나, 포지션을 무시하고, 상대방의 핸드 범위를 생각하는 것을 하지 않거나 상대가 생각할 수 있는 자신의 핸드를 무시하는 것 등을 저지를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마인드의 오작동에 직면하게 되면,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그리고 알고 있는 스킬들을 올바르게 쓰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아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논리의 주입에서 구절을 쓰듯이 아래의 설명대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



A. 자신이 생각하기에 포커에서 결정을 내릴 때 생각의 절차에서 빠트린 ‘것 들만’ 나열해보기.


B. 자신이 생각하기에 포커에서 결정을 내릴 때 하는 모든 생각의 절차를 적어보기.



언제나 플레이를 잘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감정이 극한에 다다랐을 때 뇌의 기능이 상쇄되는 것을 무시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만약 감정이 여러분의 게임에 영향을 주기 시작할 때 게임을 잘하고 싶다면, 자신에 대한 컨트롤을 꾸준히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략적 기억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게임에 대한 조절을 유지할 수 있게끔 해줄 것입니다.




5. 필요에 의한 반복


여러분의 멘탈 게임 문제는 아직까지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플레이를 하는 도중에, 마치 파리가 다시 여러분을 찾아오듯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4가지의 스텝을 숙달하고 또 숙달하셔서 감정을 다스리고 스스로에 대한 절제를 해서 플레이를 잘 하시는데 초점을 맞추시길 바랍니다. 어떤 날에는, 다른 날보다 이러한 노력을 더 많이 해야 될 때가 올 것입니다.




6. 종료


게임을 그만 두는 것도 능력입니다. 멘탈 게임에서 가지는 문제가 너무 커져서, 다루기가 힘들다면, 여러분은 게임을 그만두셔야 하며, 이렇게 자신을 판단할 줄 아는 것도 일종의 능력입니다. 물론 언제 게임을 그만두어야 되는지에 대한 기준도 없고 완벽한 시간도 없습니다. 가끔은, 여러분은 스스로를 밀어부쳐서 계속해서 게임을 할 필요가 있지만, 가끔은 더 처참해지기 전에 게임을 그만 둘 필요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멘탈 게임 문제를 해결하는 함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문제를 알면서 게임을 해보는 것이며, 그 문제에 대해서 한 번 돌이켜 보는 것입니다.


몇몇의 플레이어들은 옵션이 없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하면서 문제에 대해서 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토너먼트 플레이어들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지만, 케쉬 게임 프로, 즉 직업이 포커인 사람들도 수 많은 시간을 실제로 플레이 하면서 문제들을 깨달아 갑니다. 포인트는 간단하게 말해서, 멘탈 게임의 문제에 대한 명료한 해결책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게임을 그만 두는 것은 그저 게임을 그만 두는데에 ‘프로’가 되는 비참한 현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저 게임을 그만두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틸트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 자신 스스로를 향상 시킬 수도 없습니다. 실제로, 몇몇 포커 플레이어들은 스스로 틸트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틸트가 일어나기 전에 게임을 그만 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플레이어들도 여전히 틸트 문제가 있습니다.


틸트를 피하는 것이 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틸트가 나타날 수 없는 것이, 플레이를 하지 않는 데 어떻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여전히 알게 모르게 이러한 요소들은 그들로 하여금 테이블에서 돈을 잃는 요소가 됩니다. 자신이 가지는 멘탈 게임 문제들에 대한 명료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면, 게임을 그만 두는 것은 더욱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에게 ‘옵션’이 생긴다는 것이며, 모든 플레이어들은 이 ‘옵션’이 언제 가장 적합한지를 알아야 되며, 결정해야 됩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될 중요한 사실은 여러분이 회복이 되어서 다시 플레이를 잘할 수 있는가 입니다. 만약 답이 “아니오”이며, 여러분은 게임을 그만두고 나중에 다시 와서 플레이 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답이 “예”이거나 “확실하지 않습니다”이면, 성공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위해서 아래의 방법으로 상황을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


힘든 시간을 가질 때, 플레이를 잘하려면, 정신적인 강함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일종의 ‘무장’이 필요합니다. 감정의 컨트롤은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적인 ‘무장’을 하려면 노력이 필요하게 되는데, 역도에 비유하자면 역기를 들기 위해서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과 같은 논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비유를 계속 사용해서 상황을 설명하자면, 정신적인 근육은 헬스장에서 실제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과 아주 유사한 과정을 가집니다.


처음에는 들 수 있는 무게로 시작을 해서, 조금씩 무게를 증량시킵니다. 헬스를 할 때면, 시간을 정하고 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장기간 동안 근육에 무리를 줘서 오래 하는 것보다, 스스로 단시간에 집중해서 더 많은 무게를 들어서 근육을 발달 시킵니다. 5~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짧은 시간입니다. 처음 헬스장에 간다면, 이런식으로 시작을 합니다.


포커도 똑같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시간만을 플레이 한 다음에, 적응을 해서 세션의 시간을 늘리고 세션을 반복하고, 궁극적으로 몇 시간 동안 플레이해도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경지, 심지어 어려운 상황이 와도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전략에도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포커 플레이어 입니다. 게임을 그만 둘 것인지, 혹은 플레이를 계속할 것인지를 리스크와 보상의 관계를 평가함으로써 잘 생각하고 상황에 대한 최적의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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