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ental Game of Poker] 2. Foundation : 자벌레 Part 1 ..
댓글
0
조회
1399
2023.06.15 08:30
[The Mental Game of Poker] 2. Foundation : 자벌레 Part 1
자벌레
“자벌레”가 가지는 컨셉의 의미가 약간 이상한 단어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어떤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는데에, 여러분들로 하여금 더욱더 쉽게 이해를 도와주는 데 필요한 컨셉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자벌레’는 혁명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이 것은 그저 여러분이 어떻게 계속 해서 발전해나가는가에 대한 3자의 눈으로 보는 시각이며, 마치 여러분이 뒤를 돌아보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나갈 때에 필요한 컨셉입니다. 이러한 컨셉을 이해한다면 여러분에게 아래의 좀 더 분명한 도움을 줄 것인데, 그 것은 :
- 효과적으로 좀 더 여러분의 무엇인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배우는 과정에 있어서 곳곳에 나타날 함정들을 피하면서 꾸준한 발전을 해주게끔 만들어 줍니다.
- 현실에 맞써서 싸우는 것을 피하면, 여러분은 변화할 수 없습니다.
- 배우는 과정에서 어디에 스킬이 숨어있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 더 잘 배우기 위한 노력에서 오는 자연적인 업&다운을 잘 다룰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배우는 과정 도중, 여러분은 마치 예전처럼 돌아간 것 같거나, 전혀 발전이 없거나, 혹은 나쁜 습관을 가졌던 옛날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올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일이 나중에 생긴다면, 이 섹션을 다시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자벌레’의 컨셉을 이해하는 첫번째 단계는 바로 여러분이 포커나 혹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가지는 능력, 혹은 그 능력의 질의 ‘범위’를 좀 더 가까이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최상의 상태에서 플레이 했을 때, 내리는 결정과, 최악의 상태에서 플레이 했을 때 내리는 결정의 ‘질’을 한 번 비교해보고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여러분이 굉장히 훌륭하게 플레이 할 때는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고, 나쁘게 플레이 할 때는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한 번 알아보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교를 일러스트로 나타내기 위해서, 여러분이 최근 6개월에서 12개월동안 포커테이블에서 만들었던 결정의 ‘질’을 (베스트, 최악, 그리고 그 중간)으로 나눠보고, 수치값으로는 1(최악)에서 100(베스트)로 매겨서 그래프로 한 번 나타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결론적으로 보시게 될 그래프는 아마도 종 모양의 곡선을 가지고 있는 그래프 일 것입니다.
오른쪽, 혹은 양수 쪽은 최상의 결정을 나타냅니다.
왼쪽, 혹은 음수 쪽은 최악의 결정을 나타냅니다.
포커라는 게임만이 이러한 곡선의 범위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곡선은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으며, 특히나 프로 스포츠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프로 스포츠에 종사하는 플레이어 아무나 선택을 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스킬의 질을 장기간의 샘플을 통해서 평가해 본다면, 그도 위와 같은 종모양의 곡선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야구 선수를 예로 들자면, (타자를 기준으로) 그들은 종종 홈런을 치고, 다이빙 캐취를 할 때도 있겠지만, 또한 삼진을 당할 때도 있고, 에러를 만들기도 합니다. 쿼터벡도 종종 40야드의 긴 패스이지만 훌륭하게 전달할 때도 있고, 짧은 패스인데도 실수를 할 때가 있습니다. 축구선수들도 엄청난 패스를 해서 골을 창조해 낼 때도 있지만, 말도 안되는 실수로 자책골을 만들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게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볼 때, 이 것이 좋든, 나쁘든지 간에 솔직한 마음으로 여러분이 내리는 판단의 ‘질’을 평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바라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것’을 보시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내리는 올바른 판단들은 오른쪽에 해당되는 판단일 것입니다. 이러한 판단들은 여러분의 정신상태가 완벽하기에, 쉽게 나오는 판단들인데, 왜냐하면 상대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되어있으며, 게임 흐름에 잘 맞춰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에 있으면, 여러분들은 대부분 훌륭한 플레이를 하며, ‘집중된 상태’에서 게임을 할 것입니다.
또한 오른쪽에 포함된 결정들은 여러분 스스로에서 나온 지혜들이나, 혹은 트레이닝 비디오,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대화로부터 얻어지는 정보에서 나오는 결정들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여러분들이 일반적으로 만드는 결정보다 더 좋은 결정을 만들 수 있게끔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기억하셔야 될 점은, 이러한 스킬들은 ‘의식적 능력’의 레벨에서 오는 스킬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여러분의 게임에서 탄탄한 무엇으로 자리잡지는 않았습니다.
반대쪽 종 모양의 곡선에 포함되어 있는 결정들은 다 끔찍한 결정들입니다. 이러한 결정들은 여러분들이 만들지 말았어야 될 실수이지만, 여전히 만드는 그러한 실수들입니다. 종종 이러한 실수들은 여러분의 멘탈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가령 엄청난 팟을 졌다거나, 명백히 베스트 핸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폴드를 했을 때, 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어서 상대방을 완전히 잘못 리딩 했을 때, 여러분의 말도 안되는 블러프가 콜을 맞았을 때, 혹은 틸트했거나, 너무 많은 핸드를 너무 자주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할 때 등, 수 많은 이유들이 여러분의 멘탈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명백한 점은, 이러한 것들을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게임에서 없애고 싶어하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돈을 더 잃게끔 만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짜증, 혼란, 그리고 자신감의 문제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여러분들이 멘탈게임에서 가지는 끝과 끝의 범위를 향상 시키는 것인데, 이 의미는 바로 위에 나열된 명백한 잘못들을 여러분들의 게임에서 없애 줄 뿐 아니라, 여러분들로 하여금 좀 더 베스트 상태로 만들어서 플레이를 하게끔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자벌레는 마치 종모양의 곡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벌레’의 컨셉은 여러분이 포커게임이나 멘탈 게임에서 여러분들이 발전을 하고 있을 때, 보게 될 일종의 범위를 뜻합니다. 위의 종모양의 곡선은 한순간의 사진이지만, 실제로 여러분들의 능력을 향상시킬 때면, 살아있는 자벌레처럼 곡선이 꿈틀되면서 변화할 것입니다; 실제의 자벌레의 사진을 보면서 한 번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실제의 ‘자벌레’가 움직이는 것을 한 번도 보지 못하셨다면, 자벌레들은 그들의 몸을 쭉 펼친다음, 다시 앞쪽의 “다리”를 내밀고, 다시 뒤쪽의 다리를 끌어 온뒤, 다시 몸을 쭉 펼치고, 다리를 내밀고, 하는 식의 방법으로 앞으로 전진을 합니다.
여러분의 능력이 새로운 ‘절정’을 맞이하게 되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질’의 곡선이 앞으로 향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베스트 게임은 좀 더 나아질 것이지만, 이 말은 또한 여러분의 능력의 ‘질’ 그래프가 넓어진다는 말이기도 하며, 뒤쪽의 최악의 파트부분은 아직까지 움직이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앞으로 나가는 방법은 바로 여러분 능력이 가지는 범위의 뒤쪽 부분을 한 번 유심히 살펴보시고, 여러분이 가지는 최고의 약점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게임을 하는 데 있어서 가지고 있는 가장 나쁜 버릇이나 약점들을 없애 나간다면, 여러분의 능력 ‘곡선’은 점점 뒤에서 앞으로 이동을 할 것이며, 이렇게 한 번 앞으로 이동을 하면, 그 뒤부터는 쉽게 앞으로 계속 이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벌레’ 컨셉은 여러분들의 능력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데, 어떻게 하면 능력의 ‘곡선’을 앞으로 당길 수 있는지에 대한 일종의 시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컨셉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은 :
1. 발전은 2가지의 측면에서 나타난다; 약점을 발전시키고, 베스트 상태를 발전 시킬 때.
2. 베스트 게임을 하는 것은 타겟을 바꾸는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여러분의 게임의 질은 언제나 바뀌기 때문이기에.
3. 여러분이 정신적, 그리고 실제적으로 가지고 있는 C-게임을 제거해 나갈 때, 여러분은 잠재적으로
여러분의 A게임을 발전 시키는 것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정신적 공간이 여유가 생겨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가지는 절정 상태의 ‘질’을 실제적으로 더 발달 시킬수도 있습니다.)
- 06.15 1.그라인딩잇업! 그린가이드 – 노리밋캐쉬게임 포스트플랍전략(1/1)
- 06.15 5.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5)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CO)
- 06.15 4.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4)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MP)
- 06.15 3.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3)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Grindingitup Red Guide]2.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2)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Grindingitup Red Guide]1.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1)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3.당신의 액션을 분석하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2.빅블라인드의 범위와 분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1.핸드 연구하기 - Player A의 분배 계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0.핸드 연구하기 - 플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