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ental Game of Poker] 3. Emotion Part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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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ental Game of Poker] 3. Emotion Part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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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덤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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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감정 


감정은 ‘문제’가 아닙니다. 이 것은 게임을 마스터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포커 심리학과 이 책이 가지는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바로 감정을 어떻게 보는냐는 차이입니다. 감정이 테이블에서 문제의 원인으로 여겨지게 된다면, 오래된 지혜들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로봇처럼,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속이거나, 혹은 감정들을 없애려고 말하는지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오래된 전략들이나 조언들은 하나같이 화남, 공포, 그리고 자만감이 근본적으로 나쁘다고 여기며, 그렇기에 이러한 요소들을 무조건 제거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최종 목표는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테이블에서 없애는 것이겠지만, 이러한 감정들은 ‘증상’입니다 –


여러분들이 멍청하게 플레이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지는 감정의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면, 스스로를 좀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으며, 여러분이 정말로 그렇게 파고든다면, 감정의 역할은 완전히 변할 것입니다. 감정을 ‘문제’로 보기 시작한다면, 감정은 여러분들에게 아래와 같은 불안한 목적의 ‘무엇인가’가 되어 버립니다 : 정신적으로 게임에 다가가는데 있어서 결점이 되는 ‘요소’.


 기본적으로, 감정이라는 것은 여러분이 멘탈 게임에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되는지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해 주는 매개체 입니다. (만약 메신져가 무슨 말을 하는 지 이해를 못하겠다면, 이러한 메시지는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이 여러분의 게임에 문제를 일으킬 때는, 바로 여러분이 테이블에 특정 이벤트나 상황에 휩싸여서 게임을 하고 있을 때 입니다. 배드빗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배드빗이 틸트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렇다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배드빗에 같은 반응을 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플레이어들은 수 많은 배드빗이 찾아와도 아랑곳하지 않고 그들의 플레이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드빗이 자연적으로 틸트를 유발하지는 않는 다는 것입니다; 틸트는 다른 요소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틸트는 플레이어가 포커에 접는 하는 방식이 가지고 있는 ‘결점’에서 오는 것인데, 예를 들어서 멍청한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언제나 이겨야 된다는 일종의 ‘권리’등 입니다. 플레이어가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멍청한 플레이어에게 배드빗을 맞을 시에, 화가 날 것이라는 예측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배드빗은 화를 일으킬 뿐이며, 이러한 화는 플레이어가 가지는 멘탈게임에서 결점이 있을 때 틸트로 변하는 것입니다.




결의


여러분이 감정을 ‘증상’으로 보고 ‘문제’로 보지 않는 다면, 이러한 관점은 여러분이 멘탈게임에서 가지는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결의.” 결의는 여러분들에게 긍정적인 모든 감정들을 여러분의 게임에 더해 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것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이 부정적인 감정 아래에 있는 문제들을 없애려고 노력한다면, 이를 테면 ‘화’나 ‘무서움’, 이러한 것들은 이내 사라질 것입니다. 결의라는 말이 약간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이 것은 여러분들이 아마도 규칙적으로 이미 해왔던 것이며, 그저 깨닫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멘탈게임에서의 결점을 고치는 것은 바로 정신적으로 여러분이 얼마나 강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플레이어들은 종종 이러한 컨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만, 소수만이 어떻게 정신적으로 탄탄해 지는지를 이해하고 완벽히 인지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적인 강함이 그저 특정 마인드 셋으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신적인 강함을 이러한 관점으로 보게 된다면, 이 것은 ‘일시적인’강함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왜냐하면 여러분은 근본적으로 여러분이 가지는 문제점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짧은 시간 자신감, 용감함, 혹은 틸트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여러분들이 느끼는 이러한 정신적인 강함은 일종의 ‘허구’입니다.


(정신적인)결점들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그저 뒤에서 숨어 있을 뿐이며, 다시 ‘팟’하고 나타나게 된다면, 여러분의 멘탈게임은 엉망이 될 것입니다.


결의를 ‘달성’한다는 것은 여러분의 정신적인 강함을 발전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결의가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이 책은 이러한 복잡함을 최대한 쉽게 풀어서 여러분들에게 설명드릴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거나,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가 여러분에게 가장 큰 이슈라면, 책의 큰 타이틀 중 ‘Resolution’을 찾아서 계속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마인드의 오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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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가 가지는 기본적인 기능이 하나 있는데, 포커 플레이어들은 잘 모르고 있으며, 심지어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해하는 데 실패하면, 감정적인 문제를 고치거나 컨트롤하려고 하는 ‘시도’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여기에 뇌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의 정보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뇌는 일종의 ‘서열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레벨은 바로 뇌가 저장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들, 예를 들면, 심장박동수, 호흡, 밸런스, 그리고 수면수기와 같은 것입니다. 무의식적 능력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레벨은 감정적 시스템, 그리고 세번째는 정신적인 레벨인데, 이 레벨은 아래의 레벨보다 좀 더 높은 기능을 하는, 예를 들면, 생각, 계획, 지각, 인지, 구성, 그리고 감정의 컨트롤 입니다. 여기에 중요한 룰이 있습니다 :


감정적인 시스템이 너무 많이 활동을 하게 되면, 뇌의 상위 기능, 즉 생각, 계획, 지각, 인지, 구성등의 기능을 하는 것을 멈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 만약 여러분의 감정들이 너무 극한으로 치닫게 되면, 여러분은 말도 안되는 결정을 포커게임에서 내리게 되는데, 왜냐하면 뇌는 여러분들로 하여금 생각을 바로바로 하는 것을 방지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래의 상황도 일어나게 됩니다 :



-여러분의 마인드는 백지상태가 되어버립니다.


-핸드가 가지는 키 포인트를 잃어버립니다.


-몇몇의 정보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거나, 혹은 별로 필요하지 않는 정보들에 집중하게 되어버립니다.


-올바른 답을 알고 있지만, 머리에 안개가 낀 것 마냥, 결정을 내릴 수가 없습니다.


-나쁜 습관들이 다시금 찾아옵니다.



불행하게도, 여러분들이 가지는 감정들이 격하게 반응을 하게 되면, 뇌가 가지는 상위 기능들이 사라지는데,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어떻게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 것은 이미 딱딱히 굳어버린 쿠키처럼, 우리의 뇌가 바뀌지 않는 일종의 ‘습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것을 “싸움, 혹은 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여기며, 여러분의 마인드는 근본적으로 컴퓨터가 오작동하듯이 잘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사실, 즉 감정적인 시스템이 뇌가 가지는 생각의 능력을 하지 못하게끔 만들 때, 아래의 두 가지 함축적인 룰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것은 여러분의 감정을 컨트롤 하는 데 더 용이하게끔 해주는 룰이며, 그럼으로써 멘탈 게임이 발전되게 해주는 요인들입니다.


첫번째로, 여러분은 반드시 여러분의 감정들이 한계점(뇌가 가지는 상위기능을 마비시키는 기점)에 도달하기 전에 감정을 컨트롤하는 노력을 하셔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언덕아래에서 싸움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너무나도 자주, 멘탈 게임 전략들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쉽게 틸트를 가진다고 말합니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 것은 그저 여러분의 뇌가 생각의 기능을 잠시 잃는 것 뿐입니다.


두번째로, 여러분이 앞서 읽었던 ALM 모델을 접목시킨다면, 여러분이 가지는 무의식적 능력과 연관지어서 틸트에 대항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감정이 너무 극한으로 치닫고, 생각을 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면, 여러분은 현재 여러분들이 배우고 있는 단계, 즉 의식적 능력 단계에서 가지는 스킬들을 잊기 쉽상입니다. 그렇다면 뭐가 남아있을까요? 바로 무의식적 능력이 여러분들에게 남아있습니다. 틸트에 빠지거나, 빅팟에 대한 걱정이 일어난다면, 여러분이 내리는 모든 결정들은 여러분들이 가지는 무의식적 능력에서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이 왜 여러분들이 기대한 것보다 좋지 못한 결정을 내리는 이유들입니다; 현재 배우고 있는 것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게임을 더 향상시키고 이해하기 위해서, Tilted, The Benefit of Tilt, 그리고 Using Tilt to Improve Your Play 파트를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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