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al Game of Poker] 5. Tilt - Mistake Tilt ..
댓글
0
조회
784
2023.06.15 08:31
실수에서 오는 틸트
배움의 의미는 실수를 만드는 것 입니다. 실수를 하지 않는 다면, 이미 무엇이 옳은 것인지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레벨에서, 실수를 하는 것에 짜증을 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포커에서 목적이 있을 여러분이,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했다면, 당연히 기분이 나쁠 것입니다. 실수로 인해 짜증이 나는 것은, 문제가 될만한 것이 아니며, 심지어 이러한 문제를 고치기 위한 동기부여의 일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수에서 오는 틸트가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짜증이 너무나도 쌓여서, 여러분의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고, 더 많은 실수를 유발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여러분이 계속해서 만드는 실수를 고치기가 힘든 상황까지 왔을 때, 그럴 때 이러한 실수들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실수에서 오는 틸트는 심지어 여러분의 경험에서 조차 인지할 수 없는 것이며, 종종 다른 명백한 틸트보다 더욱더 알기 힘든 타입의 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배드빗과 런이 좋지 않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그러하지만,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은 자신들의 실수를 싫어하는 것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하지는 않습니다. 오로지 그들이 직접적으로 실수를 만드는 것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이러한 질문, 즉 그들이 만든 실수들만이 틸트로 발전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꽤나 모호하기에, 여러분에게 문제가 되는지 정의를 내리려면, 우선 실수를 싫어하는 플레이어들이 스스로에게 말하는 문장들을 보면서, “실수를 하는 것이 왜 여러분을 정말로 화나게 하는 지?”에 대한 답변을 아래의 문장들과 연관지어 보면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냥 시간이랑 돈을 날리는 기분이야.”
“본전 찾을려면 한참남았네.”
“(실수를 만든 내 자신이) 무능한 놈…”
“내 생각보다 난 잘하지가 않네…”
“지금 내 커리어에서 이러한 명백한 실수를 만드는 건 용서할 수가 없네.”
“시간도 많이 투자 했는데; 더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이런 멍청한 실수를 계속 만들게 된다면 난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없어!”
“엄청나게 퇴화되는 느낌이네.”
“이미 틸트가 되어 있다면 더 최악인 것이, 기초적인 실수를 하잖아.”
“다른 사람들 (플레이어들, 코치, 친구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 지 걱정이야.”
“그 날 말도 안되는 무브를 만든 날을 내 인생에서 지우고 싶어!”
각각의 진술들은 왜 실수가 플레이어로 하여금 틸트로 발전할 수 있는 지를 알 게 해줍니다. 이번 쳅터는 이렇게 일반적으로 겪을 수 있는 실수 때문에 오는 틸트에 대한 세심한 분석을 통해서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여러가지의 이유들이 그 내면 속에 깔려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들은 어느 정도는 배움의 단계를 이해 함에 있어서 오는 근본적인 문제들, 그리고 자연적인 퍼포먼스와 연관이 있습니다.
실수들은 플레이어를 발전 시키는 데 있어서 어찌보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실수를 싫어 하는 것은 발전을 하기 싫어 한다는 말과 다름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아주 극 소수의 플레이어들 만이 이러한 생각을 하겠지만, 무의식적 능력의 레벨에서 이 실수를 보고, 반응을 하는 여러분은 대부분 실수를 싫어 할 것입니다. 이러한 실수들이 바로 잡아 졌다면, 실수에서 오는 틸트가 사라질 뿐만 아니라, 포커에서 유발할 수 있는 실수들을 더 빠르게 고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신의 게임이 발전하게 될 수 있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더욱더 탄탄하고 강한 플레이어가 됨을 의미합니다.
문제로써 보여지는 실수들은 자연적으로 틸트를 유발하며, 특히나 중요한 순간들이나, 블라인드 업을 했을 때, 혹은 자신을 절대 이길 수 없었던 레귤러에게 실수를 했을 때 더더욱 틸트가 유발 될 것입니다. 왜 실수들이 틸트를 유발하는 지 그 이유를 분석하고, 또한 어떠한 상황들이 틸트를 더욱더 악화시키고 왜 그런지 계속해서 주의깊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완벽을 기대하는 것
여러분이 배운 모든 것을 봉인해제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고, 엄청난 세션이나 토너먼트 스코어를 기록 했거나, 혹은 장기적으로 완벽한 플레이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게임에서 좀 더 높은 위치에 올라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의미는 훌륭한 플레이가 기본적으로 나오는 게임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새로운 기본적인 게임이 플레이 할 때마다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실수들과 멍청한 플레이는 기억에서 이미 멀어졌으며, 마치 이제 그러한 플레이를 하기가 불가능 하기까지 느껴 집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새로운 레벨의 게임에 도달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그다지 큰 만족을 주지 못하는 것이, 기대에서 비롯된 게임 이였기에, 이제 실수 (크고 작음을 떠나서)를 하는 것 자체가 분노를 만나게 되는 접점이 됩니다. 완벽하게 플레이 하는 것에는 무덤덤하고, 아주 작은 실수를 하게 되면 스스로에게 엄청 화가 나게 됩니다. 이게 공평해 보입니까?!
완벽한 플레이는 타켓을 옮길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포커가 영원히 쉽지 않다면, 영원히 이러한 완벽한 플레이를 성취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게 불가능한 간단한 이유는 바로 여러분의 베스트 게임은 향상될 것이며, 여러분이 생각하는 완벽의 정의는 좀 더 그 급이 올라 갈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게임에서 새로운 피크를 달성했다면, 그 말은 새로운 A-game이 생김으로써 예전의 A-game이 B-game이 되고, 예전의 B-game이 C-game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여러분의 스킬 셋은 마치 컨베이어 벨트처럼 계속해서 이동하며, 이 의미는 어떻게 발전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지를 자연스럽게 설명해 줍니다. 큰 스케일로 보자면, 수 천명의 포커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가기에, 게임은 발전합니다.
실수에서 오는 틸트의 원천은 바로 이러한 여러분의 피크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영원한 완벽을 찾았는데 … 절대로 실수를 만들지 않고 게임이 너무나도 쉬운 포커 파라다이스 만을 알고 있었는데. 여러분이 잊고 있는 단 한가지 사실은 바로 이 것이 허상이라는 것입니다; 최근에 피크에 도달 했었던 여러분은 그때까지만 해도 그저 최상의 상태의 나를 발견하고, 약점이 있을 것이란 깨달음만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최상의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도중이라면, 약점이 존재하지 않는 다고 쉽게 믿어버리며, 이러한 사실이 왜 실수를 만드는 것이 짜증나는 일인지 대변해 주는 대목입니다 : 심지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실수를 하나도 만들지 않을 것이란 기대를 하게 됩니다.
다음 피크를 도달하는 방법은 바로 약점을 보완하는 일입니다. 자벌레의 컨셉이 보여주듯이, 여러분의 게임에서 실수를 유발하는 약점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라도 교정이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약점을 보완하는 것 만이 여러분의 게임을 다음 피크로 발걸음을 딛게 해줄 것입니다. 완벽을 그저 기대하기 보다는, 실수를 고치려는 계속된 노력을 하셔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완벽을 기대할 때, 실수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가정을 함으로써 모든 특별한 상황에서 올바른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미 모든 올바른 플레이, (실수에 대한) 교정을 마스터 했다고 가정하지만, 실수를 여전히 만들기에, 이러한 가정이 틀렸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이러한 실수야 말로 ‘진짜’ 실수 인 것입니다.
완벽주의에서 오는 문제를 고치려면, 아래에 나와있는 내용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
1. 좀 더 현실적으로 배움의 단계에 대한 시각을 가짐으로써, 언제나 완벽함을 얻는 것이 불가능한지 스스로 증명하시길 바랍니다. 배움에 대한 강한 지식이 있다면, 여러분은 자동적으로 완벽을 기대하지 않을 것이며, 그 대신 완벽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쳅터 2를 다시 봄으로써 좀 더 이에 대해서 복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완벽하게 플레이 할 때, 기분 좋음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최상의 게임에 도달함에 있어서, 여러분은 어느 정도 자신에 대한 인정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 열심히 노력해서 그러한 완벽함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플레이 한다는 것은 기대되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것은 목표 입니다. 여러분이 성취한 것을 인지한다는 것이 자신의 완벽함을 들어내는 행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저 여기에 대해서 좋은 감정만을 느끼시면 됩니다.
3. 완벽하게 플레이를 할 때, 어떻게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되었고, 어떻게 여기까지 도달하게 되었는지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결과에 도달했는지 아는 것은, 과거에 또 다른 결과에 도달할 때, 능력적으로 좀 더 강한 여러분으로 도전하게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거기에 더해서, 만약 배움과 퍼포먼스의 접근에서 나타나는 약점, 즉 부주의, 꾸물거림, 혹은 실수에서 오는 틸트와 같은 약점을 제거한다면, 다음 피크에 좀 더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여러분이 될 것입니다.
논리의 주입
실수는 일어날 것입니다. 더 큰 실수들이 이에 따라서 올 것입니다.
실수가 실수가 아닐 때
포커는 선천적으로 속임의 게임입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속임은 여러분이 게임을 보는 지각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불런을 맞이 하면 훌륭하게 플레이 했다고 생각하고 런이 나쁘거나, 혹은 핸드를 졌을 때, 여러분은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신에 대한 기만은 포커가 수익이 나는 게임이 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또한 아주 특별한 실수에서 오는 틸트를 유발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종종 플레이 당시에는 실수에 가깝거나, 혹은 실수가 아닌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하지만, 그 뒤에 자신의 플레이가 실수였다는 깨달음을 얻습니다. 만약 실수가 틸트를 유발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실수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진짜 실수를 만들겠지만 말입니다). 이상한 점은, 이러한 실수에 의한 틸트를 만드는 것은, 실제로 실수를 하지 않았지만, 실수를 했다는 생각에서 만들어 지게 됩니다.
결국, 여러분이 저지른 실수가 진짜 실수인지 아닌지를 아는 것이 이러한 타입의 틸트를 제거하는 키 포인트 입니다. 만약 이러한 틸트에서 스스로를 멈추고 싶고, 돈을 날리고 싶지 않다면, 진짜 실수를 고치는 것만이 정답일 것입니다 : 실수를 인지하지 못하는 무능력을 없애야 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들리지만, 여러분의 게임에서 여러분이 가지는 약점이나 일반적인 실수들을 어떻게 바로 알 수 있을까요? 만약 알지 못한다면, 이러한 약점이나 실수들이 일어나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래에 플레이 도중 실수를 인지하고 올바르게 자신을 교정하는 방법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
1. 최상에서 최악의 게임, 즉 여러분의 모든 게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틸트가 왔을 때, 오토 파일럿 모드로 플레이 했을 때, 그리고 산만할 때 만드는 실수들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플레이를 멍청하게 했을 때, 하지만 나쁘지는 않은 정도의 실수들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여러분의 B-game에서 만드는 실수들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적은 리스트들을 몇 주 동안 향상시키려고 노력해보며, 각각의 세션 플레이 후 한 번씩 전부 모아서 평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실수들을 공부하고, 테이블에서 특정 실수가 나타났을 때, 얼마나 잘 플레이 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스스로에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실수들을 만들지 않았다면, 플레이를 잘하기 위한 집중에 모든 것을 쏟아 부으시길 바랍니다. 핸드를 졌다면, 이 것이 변동성 때문인지, 혹은 새로운 실수 때문에 잃은 것인지 플레이 도중에는 바로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이 핸드에 대한 노트를 기록하고, 플레이를 잘하기 위한 집중을 계속 하면서 핸드를 계속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2. 날마다 꾸준히 여러분의 게임을 평가함으로써 게임 이해도에 대한 레벨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꾸준히 이렇게 여러분의 게임이 가지는 최악의 실수나 문제들을 제거함으로써, 리스트에 있는 문제도 하나 둘 씩 삭제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의 B-game에 새로운 실수가 생겼다면, 다시금 리스트에 그 실수를 추가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은, 꾸준히 여러분의 실수에 노력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줄 것입니다.
논리의 주입
핸드를 졌다고 해서, 그 의미가 나쁘게 플레이 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명백한 실수들
명백한 실수는, 뭐 명백한 것이고 – 이러한 점이 문제 입니다. (이러한 실수는) 아까운 결정도 아니며, 실수나, 혹은 실수가 아니거나, 의 판단에 기로에 선 것도 아닙니다. 너무나도 뻔뻔할 정도로 명백하며, 그렇기에 말도 안되게 멍청한 실수, 그리고 이러한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여러분 스스로 조차 믿지 못하는 상황일 것입니다.
명핵한 실수가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이미 틸트가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 오토파일럿 플레이와 지나친 자신감이 또 다른 중요한 이유들이 될 수 있습니다 – 말도 안되는 실수를 저지름으로써 틸트의 틸트를 만들고, 이점을 완벽히 다 날려먹는 것입니다. 몇몇은, 아마도 이러한 신호가 그들이 실제로 틸트에 빠졌다는 신호일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틸트를 머릿속에서 지우기한 굉장히 힘이 드는 것이, 왜냐하면 여러분의 게임에서 너무나도 크게 벗어난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계속해서 플레이를 한다면, 실수는 쌓일 것이며, 틸트는 게임을 끝낼 때까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게임이 끝나고 나서도, 어떻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 머리를 쥐어짜기 시작합니다. 실제적인 답을 떠나서, 여러분은 고민을 하면서, 자신에게 “난 틸트가 난 멍청한 놈이야,” 라고 말을 할 것이며, 몇 일 동안 계속해서 절망에 빠지는 것이, 쉬려고 해도, 친구들과 놀아도, 잠을 자도, 미래에 세션을 플레이 해도 이러한 사실을 머릿속에서 잊기가 힘이 들기 때문입니다.
명백한 실수를 고치는 것은 당연히 힘이 드는 일이지만, 다른 문제와 똑 같이, 왜 이러한 명백한 실수들이 일어났는지를 알아감으로써 시작하시면 됩니다.
실수들이 여러분에게 너무나도 명백한 이유는 바로 일반적인 게임과 이러한 실수들이 일어나는 게임의 갭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입니다. 틸트로 인해서 감정적으로 너무 격양, 혹은 너무 낮은 상태, 오토파일럿 모드, 지겹거나, 혹은 피곤할 때 내리는 결정들은 일반적으로 여러분들이 마스터한 ‘무의식적 능력’에서 오는 결정들일 것입니다. 마스터의 여부를 떠나서, 이러한 스킬들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그러한 스킬들이 위와 같은 레벨까지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저지르는 실수들이 너무나도 기초적인 실수들일 때, 이 것은 쌓여진 틸트나, 혹은 무의식적 능력까지 도달하는 데 방해를 주는 멘탈 게임의 약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쌓여진 틸트는 마치 조립 라인에서 작업을 멈춘 작업자처럼, 마치 끝내지 않는 상품을 계속해서 부여잡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포커 지식으로 생각해 봤을 때, 배움의 단계에서 도착되어 있는 상태, 그리고 무의식적 능력까지 도달하는 중간단계에서 멈춰져 있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분은 이러한 사실을 잘 알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포커 지식을 모두 알아야만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바로 무의식적 능력입니다. 생각이 멈추게 되면, 즉 일반적으로 틸트나, 오토파일럿모드에 빠지게 되면, 올바른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없어지게 되고, 명백한 실수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어떻게 하면 명백한 실수를 그만 저지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
1. ALM과 자벌레 파트를 다시 한 번 가서, “기능 불량의 마인드” 섹션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섹션들은 왜 명백한 실수들이 일어나는 지 설명 해줄 것입니다. 왜 이러한 실수들이 일어나는 지 알게 된다면, 그 이유를 모를 때 찾아오는 추가적인 화가 더 이상 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의미는 여러분은 축적된 틸트나 다른 멘탈 게임 문제들을 고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또한 명백한 실수도 고쳐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명백한 실수를 만들고 나서, 플레이를 계속 할 것인지, 혹은 그만둘 것인지 결정하기. 만약 계속 플레이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실수를 유발하게 만드는 멘탈 게임 실수를 줄이려고 노력하셔야 됩니다. (틸트, 오토파일럿, 지나친 자신감 등등) 그럼으로써, 게임에 대한 집중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3. 명백한 실수를 유발하는 멘탈 게임 약점에 대한 우선순위를 메기고 차례대로 보완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그러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실수들을 고쳐나갈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떨어질 것입니다.
목표를 위협하는 행동
여러분은 Rail Heaven (FTP에서 제일 높은 방의 이름)에서 플레이 하고 싶어하고, WSOP 이벤트를 우승하고 싶어하지만, 실수를 만들 때, 특히나 명백한 실수들을 만들 때면 마치 이러한 꿈에서 멀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실수를 만듬으로써 틸트가 생기고, 이러한 틸트 속에서 아래와 같은 반응을 한다면, 여러분이 포커에서 가지는 목적들이 공격받는 것과 다름이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
“내 시간과 돈을 이렇게 허비하고 있는 게 믿어지지가 않네.”
“내가 노력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없앴어.”
“실패자야 나는.”
“이러한 실수들을 계속해서 만든다면 훌륭한 플레이어가 절대로 될 수 없어.”
배움의 단계를 이해함에 있어서 문제를 가진다면, 이 의미는 (여러분이 세운)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에도 문제가 있음을 의미 합니다.
기대치가 너무 높아져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의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실수가 나타나게 된다면, 자연적으로 틸트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 마치 여러분의 목적이 망가지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마치 실패한 것 처럼 보이고, 목적이 달성될 수 없을 것처럼 보여지지만, 진짜 실수는 바로 배움의 단계에 대한 이해의 부족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 잡으려면, 배움과 목표를 세우는 데 있어서의 이해도를 높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목표를 세우는 데의 문제’ 섹션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는 것은 너무 많지만, 마스터 한 것은 너무 적을 때
오늘날, 수 많은 포커 지식들을 알 수 있기에, 플레이어들은 쉽게 자신들이 구사할 수 있는, 조종할 수 있는 스킬보다 더 많은 지식들을 얻고자 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배울 것이 많은 상황에서, 플레이어들은 실수라고 정의내릴 수 있는 상황에 너무나도 자연스러워 짐을 가질 것입니다. 마치, 10대가 차를 모는 방법을 배우기도 전에 레이스카를 모는 것과 다름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모든 테크놀로지들은 그들의 기본적인 스킬 레벨에 너무나도 과분한 것들입니다. 만약 드라이버가 사고를 냈다면, 이게 실수일까요? 아닙니다. 실수라는 것은 그들의 범위 안에서 일어나는 것 이여야만 실수 인 것입니다. (종 곡선과 자벌레) 아래에 이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약간 극적인 예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25/$50 블라인드 레귤러가 100방 플레이어에게 그들이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서 분석을 해준다면, 약한 플레이어들의 경우 심지어 이해조차 하지 못할 것입니다. 탄탄하고 잘하는 플레이어라면, 그들이 어떻게 핸드 범위, 베팅 사이즈, 턴 플레이, 레귤러와의 레벨싸움, 등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의 플레이어들이 갇는 약점들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100방 플레이어가 5000방 플레이어에게 이러한 문제점들을 지적받고 고치려고 한다면, 마치 이 것은 걷기도 전에 달리기를 배우려고 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100방 플레이어들은 같은 레벨에서 플레이 하는 탄탄한 레귤러에게 지도를 받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새로운 지식들은 오래된 지식들을 기반으로 해서 쌓여지는 것입니다. 100방을 바로 시작한 여러분이라면, G-Bucks에 대한 계산을 바로 배우지는 않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핸드 범위에 대한 분석과 에퀴티 계산등을 통해서 포커에서 가질 수 있는 수학적인 이해도를 강화시켜려고 할 것입니다.
포커를 배우는 것은 마치 가라데에서 띠 색깔을 바꾸는 것과 같습니다. 레벨이 높은 컨셉들을 실제로 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 아래에 있는 낮은 레벨의 컨셉들을 먼저 마스터 해야 할 것입니다. 가라데와 다른 점은, 여러분의 포커 교육이 체계적이지 않을 수 있기에, 무엇을 다음으로 배워야 하는 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 즉 구조가 잘 안 잡혀져 있거나, 너무 많은 지식을 소화함으로써 오게 되는 문제, 그리고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실수에 의한 틸트가 발전될 수 있는 것이, 여러분이 이론적으로 하는 컨셉들이 실제로 플레이를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컨셉들보다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너무나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될 수 밖에 없으며, 그 이유는 바로 무의식적 능력 정도의 스킬 레벨이 굉장히 작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게임에서 기본적인 파트를 마스터 하는 데 성공했다면, 고급 컨셉들을 적용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정신적인 공간이 생길 것입니다.
틸트를 일으키는 다른 여러 이유들과 마찬가지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배움의 단계에 대한 탄탄한 지식과 배움의 구성을 탄탄하게 만드는 것에 있습니다. 가라데의 띠 레벨을 올리는 것처럼, 꾸준히 여러분의 포커 게임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한다면, 틸트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움의 곡선을 아주 높게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06.15 1.그라인딩잇업! 그린가이드 – 노리밋캐쉬게임 포스트플랍전략(1/1)
- 06.15 5.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5)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CO)
- 06.15 4.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4)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MP)
- 06.15 3.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3)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Grindingitup Red Guide]2.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2)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Grindingitup Red Guide]1.그라인딩잇업! 레드 가이드 (1/1) : 6링 노리밋캐쉬게임을 위한 ‘프리플랍’전략 (UTG)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3.당신의 액션을 분석하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2.빅블라인드의 범위와 분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1.핸드 연구하기 - Player A의 분배 계산
- 06.15 [댄해링턴의 6링해석]-60.핸드 연구하기 - 플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