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al Game of Poker] 5. Tilt - Desperation Ti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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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al Game of Poker] 5. Tilt - Desperation Ti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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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


자포자기라는 감정은 알아차리기가 꽤나 힘든 감정입니다. 이러한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는 돈을 잃지 않으려는 마음이나, 잃은 돈을 복구하려는 마음, 뱅크롤을 초과한 플레이, 매 핸드를 레이즈 하는 것, 결과 확인, 액션을 밀어부치기, 윗방 찍기, 엄청나게 긴 세션 플레이 하기, 그리고 계속 리바이인 하는 것과 같은 수 많은 액션들이 있지만, 깊게 살펴 보지 않는 다면 그 당시 상황에서는 아이러니 하게도 알 수가 없습니다. 자포자기를 일으키는 액션이나 마음은 아무래도 바로 수익을 내고 싶어 하는 마음이나, 혹은 본전찾기, 혹은 잃지 않으려는 노력에서 올 수 있습니다.


눈 깜작 할 사이에, 여러분은 수 많은 돈을 잃을 수 있으며, 16시간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그라인딩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승리를 위해 모든 것을 하려는 욕망이나 마음을 피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인데, 왜냐하면 손실이 나면 날수록 이러한 욕망이나 마음이 더욱더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치, 가려운 곳을 긁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커를 떠나서 다른 것을 하기가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수익을 내는 것, 이 것이야 말로 가려운 곳을 긁지 않게 끔 해주는 유일한 수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만약 약간의 승리나, 큰 손실을 피했다면, 자포자기의 마음이 어느정도 사그라질 지도 모르겠지만,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일 것입니다. 손실이 다시금 쌓이면, 자포자기의 마음이 몰려오며, 이번에는 마치 다시금 사라지지 않을 만큼 강력하게 올 것입니다. 사실, 이 것은 절대로 사리지지 않는 마음, 그저 잠시 숨어있는 마음입니다.


약물에 중독된 사람이 마치 약을 위해서 모든 것을 하려고 하는 것 처럼, 포커 플레이어들은 손실을 메꾸기 위해서, 즉 수익을 내기 다시금 내기 위해서 죽을 힘을 다해 (포커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그들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할 것이고,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구별을 짓는 방법은 바로 그들이 퍼포먼스의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저 겜블을 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인지 구분 짓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서술하는 모든 문제들은 심각함의 단계에 따라 나누어 집니다.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가진 포커 플레이어라면 이번 섹션에서 나오는 조언을 통해서 아주 탄탄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플레이어들, 아주 심각한 상태에 빠져있는 플레이어라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각각의 플레이어들에 있어서, 퍼포먼스 적인 문제냐, 혹은 그저 겜블의 문제이냐, 라고 판단 할 수 있는 선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가 여러분에게 문제가 된다면, 어느 쪽에서 좀 더 유발되는 틸트인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심각해 지더라도 스스로의 컨트롤을 유지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일어날 수 있는 손실을 개인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지, 아니면 겜블에 대한 문제가 있어서 심리학자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는 마치 미끄러운 경사처럼 올라가는 준비가 굉장히 힘든 작업입니다. 스킬이 뛰어난 플레이어에게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얼마나 그들이 나쁘게 플레이 했는지 이해를 하기가 힘듭니다. 그들이 일반적인 상태에서 플레이 할 때와 자포자기의 상태에서 플레이 할 때의 그 차이는 실로 엄청나기에, 마치 악마에 홀린 것과 같은 상태에서 플레이를 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지 알지 못한다면, 예방을 하기가 불가능해지는 것은 당연지사일 것입니다. 이렇게 예측 불가능한 마음이나 상태는 감정적으로 굉장한 고통의 추가로 이어지며, 이해가 거의 불가능한 문제로 이미 발전했을 수도 있습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는 마치 쌓여진 틸트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전을 찾으려는 노력이 강해졌을 때 축적된 화가 올라오게 되는데, 이렇게 강력한 노력과 마음은 순식간에 여러분의 마인드를 사로잡게 됩니다. 오래된 감정들은 썰물처럼 빠져나가게 되고, 그 자리를 화로 채워지게 되면, 상황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은 상상을 초월하게 됩니다. 말도 안되는 짓을 하게 되며, 이렇게 말도 안되는 짓을 하는 자신을 보면서 더욱더 틸트가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패턴이 어느정도 계속된 상태라면, 화는 여러분의 마인드에서 계속 출렁거릴 것이며, 수 년 동안 그 덩치를 키워왔을 것입니다. 심지어 최근에 이러한 마인드적 문제가 포커계에서 문제로 생각되어 왔으며, 우리는 언제나 테이블을 떠나서 의무적으로 멘탈을 강화해서 이에 맞서 싸우는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쌓여진 틸트는 이러한 타입의 틸트에서 다루기 가장 힘든 카드입니다.


(틸트나 화가) 쌓여져 있으면 있을수록, 스스로를 컨트롤하고 생각하는 힘 자체가 사라지게 되며, 유지하기도 더욱더 힘이 들게 됩니다. 만약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에 대한 심각한 준비나 생각이 없다면, 이러한 타입의 틸트를 교정하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 할 지도 모릅니다. 쌓여진 화는 순식간에 여러분의 마인드를 잠식할 것이며,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하게끔 만들어 버릴 것입니다.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테이블에 자신을 던지는 것보다, 액션을 떠나서 마치 여러분의 포커 인생이 이에 달렸다는 생각을 가지고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그러하구요.




손실이 여러분의 기분을 좋게 만들 때


종종 승리에 대한 압박이 너무나도 강해서, 손실을 냈을 때 기분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손실을 내고자 하는 마음을 인정 한다’, 어쩌면 말도 안되는 소리처럼 들리지만, 레귤러인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일어나는 일이며,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미친 사람들도 아닙니다. 손실은 여러 논리적인 이유에서라도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자신이 견디고 있는 고통에서 빠르게 해방시켜 주며, 컨트롤 할 수 있고, 승리의 압박에서 약간은 벗어나게 해주는 일입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가진 플레이어들은 종종 왜 그들이 돈을 잃고 싶어 하는지 알려고 노력합니다. 이렇게 그들이 알 수 없는 어떤 불확실한 이유들이나 것들은 (틸트안의 틸트) 더욱더 짜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며, 궁극적으로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다시금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는 이 챕터에서 이미 다뤘던 내면 안에서의 문제 때문에 야기 됩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는 마치 트랩 도어 처럼 모든 종류의 틸트 타입 아래 깔려 있는 것이라고 말할 ㅅ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지기 싫어 하는 틸트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여러분을 포커 지옥으로 데려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것이지요.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맞은 포커 플레이어들은 돈을 잃은 상태에서 테이블을 떠나지 않으려고 하며, 간단히 말해서 다시 돈을 따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지 간에, 세션을 끝내고 싶어하지 않아합니다. 손실이 길어지고 더 많아지면 질수록, 그들의 플레이는 더욱더 나빠지며, 화는 더욱더 나게 되며, 극단적인 선택, 가령 윗방에서 플레이 한다거나, 말도 안되는 핸드로 올인을 하고, 혹은 스트래틀을 계속 해대는 상황까지 오게 됩니다.


다른 타입의 틸트들이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유발할 수도 있겠지만, 어떠한 이유가 이렇게 자신을 자포자기 하게끔 만드는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가장 중요시 되어야만 하는 목표는 바로 이러한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예방해야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틸트는 여러분의 뱅크롤에 심각한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자신감, 그리고 동기부여적인 측면에서도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섹션에서 가장 중요시 다루게 될 주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사전에 방지 하자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지는 틸트의 사인이나 시발점을 자세하게 눈 여겨 본 뒤, 궁극적으로 각각의 틸트의 타입을 분석하고, 어떠한 틸트가 자포자기의 마음을 일으키는 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협상불가 전략


아래의 모든, 혹은 중요한 스텝들을 통해서 여러분의 게임을 망가뜨리는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예방해 봅시다 :



1. 심각하게 문제 대하기.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나, 혹은 이를 바로잡는 데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가장 큰 실수를 하는 경우는 바로 너무 가볍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가 하룻밤 사이에 사라진다고 믿게 된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멘탈과 겜블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마약 중독자들이 하루아침에 마약을 끊거나, 혹은 담배를 피는 사람이 하루만에 담배를 끊기로 결심하고 평생 안 필 것이라고 다짐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실패하기 나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로 자신의 틸트 문제에 대한 발전을 이루고 싶어 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여러분이 대하는 일적인 측면에서 가장 최상의 일, 즉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틸트 프로필 적기. 틸트가 일어나려고 하는 신호, 혹은 여러분의 틸트를 일으키게 하는 요소들, 그리고 (세션 중) 처음으로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자세하게 알기 위해서라도 적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플레이를 하기 전, 이러한 적은 내용, 즉 프로필을 공부하는 것은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앞선 챕터, Tilt Profile을 다시 한 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틸트를 컨트롤 하는 데 문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처음에 틸트가 오는 신호를 여러분이 잘 감지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틸트를 멈추게 하려면, 우선은 틸트가 오려는 신호를 잘 감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그만둘 때/손실 정해놓기. 물론, 여러분은 모든 돈을 날려먹기 전에 이러한 항목을 정해 놓았을지도 모릅니다. 돈을 날려먹었다고 해서, 이러한 전략이 나쁜 전략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만두는 시간이나 일정량 이상의 손실 이상으로 플레이를 하지 않는 것은 어쩌면 틸트를 예방하거나, 혹은 여러분이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는 데 있어서 유지를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끔 해주는 또 다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휴식 취하거나, 타이머 사용하기. 세션을 진행하면서 감정을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화가 생각하는 능력을 잠식해 버리기 시작한다면, 축적된 틸트가 튀어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여러분의 베스트 게임을 계속 유지시켜 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5. 급작스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되짚어 보기. 세션을 플레이 하기 전, 급작스런 상황에 리허설을 하듯,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예방하는 준비작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즉, 예전 자신의 행동이나 플레이를 되짚어 보는 것은 앞으로 펼칠 모든 계획이나 세세한 사항들을 깨끗한 마인드에 심어 줄뿐만 아니라, 세션 중 일어날 급작스런 액션에 대한 준비를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 틸트 초반에 느끼는 신호에 강한 액션 취하기. 틸트에 오려는 신호를 감지했다면, 각각의 전략을 통해서 여러분의 화를 다루는 데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7. 조금씩 발전 하는 모습 감지하기. 세션 도중 여러분이 틸트에 대한 스스로의 발전을 이루는 것을 감지한다면, 이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신감을 증폭시켜 주는, 그리고 더 열심히 하게끔 만들어 주는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억하셔야 될 점은 틸트에 대한 컨트롤이 아닌, 틸트의 인지나 감지의 능력을 기르는 것은 종종 첫번째로 행해야 될 일일 것입니다.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는 아주 큰 문제이며, 이 것을 없애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아주 많이 필요 할 것입니다. 자신이 발전하는 모습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어쩌면 (자신에게) 알맞은 전략을 포기해버리는 사태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발전 따라가기 섹션을 한 번 더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8.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이끌고 가는 틸트의 타입을 알아차렸다면, 멘탈 핸드 히스토리를 통해서 문제 해결에 직접적으로 뛰어드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스텝들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화의 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자신을 틸트로 이끄는 요소들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위에 소개한 7단계를 좀 더 수월하게 시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9. 배움의 절차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의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자신이 선택한 배움의 절차에 대해서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챕터 2를 다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0. 챕터 8을 읽음으로써 자신감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안정적인 자신감을 가진 플레이어들은 자포자기에서 오는 틸트를 맞지 않습니다.




틸트를 이용해서 자신의 플레이를 향상 시키기




 


TILT 챕터 초반 소개에서, 저는 틸트가 우리 게임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무엇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한 바 있습니다. 틸트를 맞는 것 자체는 물론 발전이라는 단어를 쓸 이유가 없겠지만, 여러분의 게임의 진짜 부분부분, 요소요소 들을 본다면, 이러한 틸트를 거부하고 그저 억압하는 것보다는 게임에 이로운 쪽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래에 어떻게 하면 이러한 일이 가능한지 짤막하게 다시금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화가 너무 치고 올라오고, 극한상황을 넘어갈 때가 되면, 여러분의 뇌는 기능불량이 되어버립니다. 뇌가 발휘하는 고차원 능력들 – 가령, 결정 내리기, 지각, 인지, 그리고 감정 컨트롤 – 이 모든 능력들을 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말도 안되는 결정을 내리는 이유는 뇌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ALM에 의하면, 여러분의 능력을 잃는다는 의미는 바로 현재 배우고 있는 절차의 단계에 대한 정보를 잃는 것입니다 : 의식적 능력.


이러한 상태가 되면 여러분에게 남은 것은 마스터한 스킬이나 정보 뿐입니다 : 무의식적 능력.


이러한 무의식적 능력 안에는 여러분이 자신의 게임에 계속해서 가지고 싶어하는, 지키고 싶어하는 내용들이 있을 것이며, 부족한 부분은 발전시키고자 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 (화가 엄청나게 난 상태) 에서 자신에게 나타나지 않는 실력이나 능력은 마스터했다고 말할 수 없으며, 아직까지 배움의 단계에 있다고 여길 수 있을 것입니다.


틸트를 가진 상태로 여러분의 게임의 질을 분석할 때, 아래의 3가지 카테고리를 한 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



1.자신이 마스터 했고, 가장 자신있고, 강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부분


2.오래된 지식이나, 자신의 가장 큰 약점 (가령, 나쁜 습관들)


3.현재 배우고 있는 지식




자신의 게임에서 마스터 한 부분이나 강점을 인지하는 것은 아래의 3가지 이유에서 중요합니다 :


1.다시 똑 같은 분야에 대해서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점.


2.자신의 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는 점.


3.얼마나 나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는가를 인지할 수 있는 점. 자신의 게임이 마치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 듯,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빠트리게 끔 하지는 않는 다는 점.



(마스터한) 자신만의 강점들은 틸트에 상관없이 항상 여러분을 지켜주고, 게임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가장 큰 약점을 인지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왜냐하면 이러한 약점들은 아주 쉽게 교정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여러분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게임은 꽤나 받아들이기 어려울 만큼 엉망일 수 있겠지만, 좋은 소식은 하나하나 이러한 약점이나 실수들을 고쳐나가게 되면, 최악의 게임을 좀 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약점을 고쳐나가는 것은 다른 말로, 아직까지 마스터를 하지 못했다는 말이기 때문에, (이러한 약점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약점을 ‘무의식적 능력’까지 보완하였다면,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심지어 더 높은 레벨로 향하게끔 만들어 주는 공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약점들을 교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시행해야 되고, 어쩌면 최고의 방법일 수도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약점들의 리스트를 적는 것이며, 각각의 약점들을 고쳐나갈 방법을 적고, 플레이를 하기 전에 이러한 리스트들을 먼저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플레이 도중, 화가 나기 시작하는 것을 감지 했을 때, 리스트에 적은 방법들을 최대한 실행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약점들은 여러분이 가진 강점과는 다르게 마스터 되어지지 않은 상태이기에, 조금만 노력한다면, 틸트가 와도 교정이 가능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반드시 이러한 문제를 아주 심각하게, 그리고 가장 중요시하게 여겨야 할 것입니다. 틸트가 왔을 때, 이러한 약점을 완전히 없애야만, 그 약점에 대해서 마스터를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의미는, 이제 또 다른 약점을 찾아서 리스트에 적고, 그 약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한 보 더 전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억하셔야 될 점은, 얼마나 여러분이 훌륭하던지 간에, 언제나 약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될 것입니다. ‘실수가 실수가 아닐 때’ 섹션을 한 번 더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계속 기록하기


위의 전략들을 행할 때, 리스트를 적고, 날짜에 맞춰서 일목요연하게 계속 적으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들지 않을 뿐더러, 아래의 2가지 이유에서 이러한 실천은 값어치를 합니다 :



1.노트에 이러한 내용을 적으면 각각의 약점들이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되고, 틸트가 왔을 때 좀 더 수월하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틸트가 왔을 때 실수를 저지르면, 나중에 봤을 때 너무나도 명백해 보일 때가 있기에, 우리는 문제가 될 때 이러한 명백한 점을 알고 싶을 것입니다 : 바로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노트에 글을 적으며, 이러한 절차의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약점을 계속해서 적어나가면, 이렇게 적어나가는 종이가 여러분이 플레이어로써 좀 더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끔 해줍니다. 틸트에 대한 스스로의 노력을 한다고는 하지만, 종종 자신이 받는 화는 똑같아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게임 자체는 아마도 발전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노트는 한달 전 자신이 플레이 한 최악의 게임과, 현재의 최악의 게임을 비교하게끔 해주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발전의 유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하셔야 될 점은, 발전은 2가지 방법에서 일어납니다 : 자신이 가진 장점이 발전하거나, 혹은 약점이 나아질 때 입니다. 위의 스텝들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약점이 발전 했을 때, 즉 올바른 일을 해나가고 있을 때, 스스로가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끔 해줄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음 번 여러분이 틸트를 맞았을 때, 예전에는 항상 부정적인 생각과 측면과 가득했던 자신이라면, 이제는 어느정도 긍정적인 측면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자신으로 탈바꿈 해 줄 것입니다.


물론 아무런 발전이 없을 수도 있으며, 그러한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에 그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 틸트를 일으키는 요인들이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기록을 해 나가면서, 틸트가 좀 더 심각해 질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접근방식이 잘못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쳅터 2,3, 그리고 4를 다시 한 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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