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랍 전 vs 플랍 후의 포커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pouu

플랍 전 vs 플랍 후의 포커
댓글 0 조회   1514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포커에서 플랍 전과 후의 플레이는 아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홀덤에는 플랍 전과 후가 있지만 특정게임(*토너먼트 or 캐쉬게임)에서는 한쪽에 좀 더 집중을 해야되며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플랍 전과 후 중 어떤 경우가 당신의 게임에서 더 중요한지 이해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따라서 당신의 플레이는 그에 맞는 플레이를 해야만 합니다.

 

 

당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약 플랍 전의 판단이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면 당신은 ‘플랍 전’ 포커를 하는것이 좋습니다.(*플랍 전에 많은 생각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다는 말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플랍 후의 판단이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면, 당신은 ‘플랍 후’ 포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물론 포커는 매 순간 집중을 해야되지만 대부분 아시다시피 토너먼트와 캐쉬게임에서 플랍 전의 핸드선택과 플랍 후의 판단또한 아주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의 표는 일반적으로 어떤 게임에서 ‘플랍 전’이나 ‘플랍 후’의 플레이를 해야되는지 보여줍니다.

 

16867291110983.jpg
 

 

당신에게 맞는 게임 스타일



만약 당신이 아주 섬세하고 정교한 블러프를 좋아하거나 당신의 실력이 굉장히 정교하여 상대로부터 많은 돈을딸 수 있거나 돈을 잃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면 당신은 ‘플랍 후’의 포커가 가장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스몰 볼”포커 스타일을 좋아하며 상대의 약한 플레이를 이용하며 굉장히 합당하고 수학적인 게임을좋아한다면, 당신은 ‘플랍 전’의 포커가 가장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몰 볼”포커는 다니엘이나 필 헬뮤스가 자주 사용하는 포커 ‘기술’입니다. 리스크를 작게 가져가며 상대의 스타일에 따라서 그에 ‘맞춤’ 플레이를하는 것을 일컫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어그레시브한 상대가 레이즈 했을 경우 그 상대보다 핸드가 더 좋다고판단하지만 콜만 하고 플랍을 본다음 상대로부터 벳하게 만들어 안전하게 팟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으며, 만약 타이트한 플레이어가 레이즈했을 경우에는 상대보다 핸드가 더 좋진 않지만 상대의 타이트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3단 레이즈를 해서 타이트한 상대로 하여금 그의 베스트 핸드를 꺽게 만드는 일종의 ‘심리 싸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생기면 “스몰 볼”포커에 대한 더 정확한 자료를 번역해서 올리겠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어떤 플레이어들은 싯앤고에서 수익을 내고, 어떤 플레이어들은 딥 스택 캐쉬게임에서 수익을 냅니다.

 

대부분 ‘플랍 후’의 플레이를 지향하는 플레이어들은 ‘플랍 후’의 게임(*캐쉬게임 등)은 체스게임에서 수를 읽는것과 다르게 ‘겜블’의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하지만 ‘플랍 전’의 게임이나 ‘플랍 후’의 게임이나 어느 한쪽이 더 수익이 많이나고 더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어느 쪽에 더 맞는 플레이어인지 이해 했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당신의 스타일과 맞는 게임을 찾아서플레이 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플랍 전’에 강한 플레이어라면 왜 딥 스택 캐쉬게임에 앉아서 많은 돈을 잃고 있습니까?

 



카드 or 플레이어

 

플랍 전의 포커를 했을 때, 플레이어들은 언제 무브(*레이즈나 올인)을 할 지 결정하지만 결국 그 플레이어의 운명은 그의 카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랍 전의 포커에서는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많이나오며 그 예로 당신이 올인을 했고 상대에 이길확률이 80%라고 하더라도 당신은 종종 그 20%때문에 결국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탑 프로들이 종종 토너먼트에서 상대의 베팅에 그저 콜을 하거나 레이즈를 하지 않고 팟에 림프해서플랍을 본뒤 그들의 ‘플랍 후’ 스킬을 쓰는 이유입니다.  

당신과 상대가 ‘플랍 후’의 플레이에 있어서 많은 실력차를 보인다면 당신의 핸드 ‘벨류’(*강함)은 더더욱 상관이없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생각하기에 상대가 당신보다 플랍 후의 플레이를 잘하는 것 같으면 플랍 후에서 상대를 이기려고 하지말고 플랍 전에서 상대를 강하게 압박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것이 의미하는 것은 림프대신 베팅을 하며 상대의 베팅에 콜하기 보다는 리-레이즈를 하고, 애매한 핸드들, 플랍 후에서 압박을 느낄만한 핸드들은 과감히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포지션이 없을때.

 

 



선택의 중요성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어떤 게임에서 잘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게임의 흐름이 ‘플랍 전’이나 ‘플랍후’의 게임으로 치우치게 되는 것에 상관없이,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핸드를 그들의 스타일(*’플랍 전’이나 ‘플랍후’ 스타일)에만 편중되서 플레이하려고 합니다.

불행하게도, 포커에서 모든 경우가 당신의 선택대로 풀리지는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플랍 후’의 플레이가 흐름인 게임에서 ‘플랍 전’의 플레이를 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플레이 한다면 당신은 큰 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당신은 일반적으로 당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게임을 찾아서 게임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당신은 테이블에서 당신의 스타일과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해야되는 기로에 설 수 있습니다.

우선 그 게임이나 테이블의 흐름을 인지한뒤 당신이 선택한 스타일로 꾸준히 당신의 핸드를 플레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혹은, 당신의 스타일이 상대로 하여금 불편하고 압박을 느끼게끔 하는 스타일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은 1000불 바이인의 라이브 토너먼트를 하고 있으며 800명이 참가했지만 현재 200명이 남았습니다. 다행히도 당신은 토너먼트의 블라인드 구조의 도움과 운이 좋게 2번의 팟을 가져가 250bb(*빅블라인드의 250배)의 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2시간 정도 테이블의 흐름을 보고 있으며 굉장히 잘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100bb의 칩을 가지고 있는 한명의 온라인 토너먼트 그라인더가 미들 포지션에서 베팅을 했으며 그 뒤의 플레이어들은 다 폴드 했습니다.

 

 

당신은 상대에게 포지션이 있으며, 당신의 카드는 A♥ Q♥ 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이라면 3단 레이즈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당신은 상대가 이런 상황에 익숙하고 당신보다 얼마 안되는 칩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 토너먼트에서 평균적인 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상대가 ‘플랍 전’의 플레이에 있어서 굉장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편안하게 느끼며, 실력도 좋다는 것을 알기때문에 3단 레이즈를 하는 대신 그의 베팅에 콜만 하며 그로 하여금 아웃 포지션에서 ‘플랍 후’의 플레이를 하도록합니다.

이렇게 당신이 상대를 파악하고 플레이를 조절 한다면 당신은 승리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의역했습니다.)

 

 

맞는 게임 선택하기

 

당신이 ‘플랍 전’ 플레이에 적응하고 받아들인다면, 당신이 ‘플랍 전’ 플레이어가 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플랍 전’ 플레이가 불편하고 보드(*플랍)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 것또한 문제가 될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플레이를 선호하고 그에 맞는 게임을 찾아서 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포커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게임과 게임 사이즈(*블라인드)가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게임을 하고싶고 얼만큼 하고 싶은 가는 순전히 당신의 선택입니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게임을 당신이 플레이 하는 것은 어쩌면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게임을 무조건 해야되지만 당신의 기술이나 스타일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시엔 당신은 그게임에 맞는 스타일과 스킬을 써서 테이블에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플랍 전’의 플레이어지만 딥 스택 캐쉬게임에서 플레이 하고 있다면 당신은 바이인을 작게 해서 들어가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칩을 제한해서 상대로 하여금 ‘플랍 전’에서 플레이하게 압박한다면 당신은 더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무슨 게임을 하는지 알고, 당신의 어떤 점이 약한 가를 이해한다음, 당신에게 맞는 게임을 찾아서 플레이하는 것, 이것이 최고의 선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