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스몰 블라인드에서 칩을 흘리지 않는 6가지 Steps Part 1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99.스몰 블라인드에서 칩을 흘리지 않는 6가지 Steps Part 1
댓글 0 조회   2019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노리밋 홀덤에서 마스터하기 가장 어려운 포지션은 아마도 스몰 블라인드 일 것 입니다

카드를 보기 전 빅블라인드의 절반의 금액을 팟에 넣어야 하며 모든 포스트 플랍에서 포지션의 불이익을 가진 채 플레이를 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완전히 극복하기 힘들며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모든 플레이어들이 스몰 블라인드에서 손실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6가지 프로페셔널한 접근을 통해서 우리는 스몰 블라인드에서 가지는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그럼으로써 전체적인 winrate를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Small Blind Step 1. 스틸 스틸 스틸

 


액션이 모두가 폴드를 하고 스몰 블라인드에 위치한 우리에게로 왔다면, 팟에 놓여져 있는 데드 머니를 가지기 위해서 오직 한 명의 플레이어만 이기면 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기회를 우리는 최대한 많이 살려야 할 것입니다.

 

수 많은 플레이어, 특히나 경험이 부족한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스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너무 과도하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몰 블라인드에서 상대적으로 넓은 레인지로 오픈 레이즈를 하는 것은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넓은 레인지로 플레이 해야 할까요? The Poker Lab를 통해서 우리는 버튼보다 조금 더 넓은 레인지로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0 ~ 50%의 레인지가 시작하기 좋은 시점이라고 봅니다). 스몰 블라인드를 플레이 하는 데 있어서 조금은 많아 보일진 모르겠으나 팟의 데드머니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 인센티브를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넓은 레인지로 오픈 레이즈를 하는 것을 정당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The Poker Lab이 추천드리는 스몰 블라인드 오픈 레이즈 레인지 입니다 (44.19%)

 

 16867300189094.jpg 

 

이러한 레인지는 스몰 블라인드 오픈 레이즈를 하는 데 있어서 베이스라인으로 가져가기 괜찮지만 상대에 대해서 더욱더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레인지의 수정, 적응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

만약 빅블라인드가 3벳 빈도를 높게 가져가는 어그레시브한 플레이어라면 레인지를 타이트하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굉장히 타이트하다면 레인지를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SB vs BB 상황에서는 좀 더 큰 사이즈 (3~4x)로 레이즈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로 오픈 레이즈를 한다면 빅블라인드에게 굉장히 좋은 콜 오즈를 제공해주는 꼴이 되며 아웃 포지션에 위치한 우리에게는 정말로 좋지 못합니다. 큰 사이즈로 레이즈를 함으로써 빅블라인드로 하여금 더 적은 핸드로 방어하게끔 만들고 스틸의 성공률을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스몰 블라인드에서 가져가는 오픈 레이즈 레인지를 적응한다면 아래 언급했던 상대하는 플레이어에 따라서 사이즈 또한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

 

만약 왼쪽에 위치한 플레이어가 스틸에 너무 자주 폴드를 하는 경향을 보인다면 좀 더 작은 오픈 레이즈 사이즈를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Small Blind Step 2. 마치 빅블라인드처럼 스몰 블라인드를 방어하지 말 것

 


0.5BB를 팟에 넣음으로써 팟 오즈가 조금은 더 좋아질지는 모르나 이 사실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항상 팟에 커밋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앞 포지션에서 레이즈를 해온다면 대부분의 경우 스몰 블라인드에서 콜을 하는 것을 피해야만 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Step 3에서 다룰 것입니다.)

 

아래의 프리플랍 예제를 통해서 왜 0.5BB를 항상 방어해서는 안되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SB에서 가진 우리의 핸드 :

16867300191661.png16867300194106.png
 





UTG가 3BB로 오픈을 했고 MP가 콜을 했으며 CO가 콜을 했습니다. BTN이 폴드를 했으며 우리의 옵션은…?


우리는 10.5BB의 팟을 가져오기 위해서 2.5BB를 넣어야 되며 23.07% 이상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어야만 수익이 나는 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3.07%의 에퀴티를 가지는 것은 그다지 많아 보이진 않지만 핸드가 가진 에퀴티 자체를 인지 하기 위해선 우리는 무조건 적으로 쇼다운까지 가야만 합니다. 아래의 몇몇 이유에서 J♥7♥ 은 스몰 블라인드에서 핸드가 가진 에퀴티를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

 

우리는 4way 팟에서 리버까지 가기 힘듭니다.

우리는 아웃 포지션에서 멀티 웨이 팟을 플레이 할 때면 굉장히 타이트 해져야만 합니다. K♠-7♦–2♥ 와 같이 괜찮은 플랍을 가졌다고 해도 우리는 상대의 어그레션과 더불어 뒷 포지션에 위치한 플레이어들 때문에 종종 폴드를 해야만 합니다.

 

J♥7♥ 은 마지널한 플레이 어빌리티가 있는 핸드로써 상대의 핸드에게 쉽게 도미네이트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핸드는 UTG가 가진 더 강한 Jx 콤보나 다른 콜러들에 의해서 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스트레이트를 만들 수 있는 보드가 제한되며 또한 넛 스트레이트가 아닙니다.

 

빅 블라인드가 스퀴즈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몰 블라인드에서 3벳 보다 콜을 선택한다면 우리의 레인지는 capped(*고정되어짐)되어집니다 – 가장 강한 핸드들을 가지기 힘든 것입니다. 만약 빅블라인드에 위치한 플레이어가 잘하는 플레이어라면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3벳을 넓은 레인지로 함으로써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핸드의 에퀴티를 플랍도 보지 못하게 하고 폴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3. 전체의 Continue Range로 3벳을 하는 것

 

 


스몰 블라인드에 위치한 플레이어는 피할 수 없는 포지션적인 불이익으로 인해서 포스트 플랍에서 어려운 스팟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상대의 오픈 레이즈에 이러한 불이익을 3벳이나 폴드를 하는 전략을 가짐으로써 조금은 완화 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스몰 블라인드에서 3벳을 한다면 플랍을 보지 않고 팟을 가져올 수 있으며 팟을 플레이 하는 평균적인 핸드의 숫자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몰 블라인드에서 가지는 3벳 레인지를 타이트함을 필요로 하며 아웃 포지션에서 포스트 플랍을 가지는 어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오로지 강한 핸드들로만 하는 경향이 대부분 입니다.

 

포지션의 불리함이 있지만 우리의 스몰 블라인드 3벳 레인지에도 블러프를 가미함으로써 벨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 포지션에 비해서 좀 더 좋은 블러프 핸드를 의미). 만약 우리가 3벳을 너무 벨류로만 가져간다면 상대는 우리의 3벳에 오버 폴드를 함으로써 이러한 점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벳 레인지의 최적화는 오픈 레이즈를 한 플레이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컷 오프 오픈 레이즈를 상대로 가져갈 수 있는 적당한 3벳 레인지 차트 입니다 :

 

 16867300197286.jpg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몇 가지를 다룰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드를 커버할 수 있는 3벳 블러프를 선택해서 넣었습니다

 

우리의 3벳 블러프 레인지 핸드들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핸드들에는 수딧 Ax, 수딧 컨넥터, 그리고 수딧 갭퍼와 파켓 페어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넓은 타입의 핸드들을 3벳에 넣는다면 우리의 핸드 레인지는 보드를 커버하는 데 있어서 더욱더 용이해지며 그럼으로써 여러 텍스쳐의 보드에서 강한 핸드를 메이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레인지가 넓은 보드를 커버하는 데 있어서 취약점을 보인다면 상대는 우리의 레인지가 연결되지 않는 보드에서 어그레션을 취함으로써 레인지를 이용할 것입니다.

 

몇몇 핸드들을 통해서 전략의 믹스를 주었습니다.



이러한 핸드들은 위 차트에서 핑크색으로 다뤄진 핸드들입니다 – 이러한 핸드들은 3벳으로 가져가는 가장 낮은 핸드이거나 폴드를 하는 탑 레인지 입니다. 오픈 레이즈를 한 플레이어의 경향에 따라서 이러한 핸드들이 가질 수 있는 베스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컷오프에 위치한 플레이어가 실력이 없고 3벳에 높은 빈도로 폴드를 한다면 위 핑크 핸드들을 좀 더 3벳 핸드로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어그레시브한 스탯을 가진 상대라면 핑크 핸드들을 폴드함으로써 3벳 레인지를 좀 더 타이트하게 가져가야 할 것입니다.

 


 §  오픈 레이즈를 한 포지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픈 레이즈를 한 플레이어의 포지션이 얼리이면 얼리 일수록 우리의 3벳 레인지 또한 타이트해져야 될 것입니다.

만약 9핸드 게임에서 UTG 오픈 레이즈를 상대한다면 The Poker Lab 은 2.56%의 핸드만을 3벳으로 가져가는 것을 추천하며, 이러한 수치는 컷오프를 상대할 때보다 3배나 낮은 빈도입니다. 반대로 버튼의 오픈 레이즈를 상대한다면 우리는 21.27%의 핸드 레인지까지 스몰 블라인드에서 3벳을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