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탑 프로가 어떻게 AK으로 블러프를 하는 지 알아보자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pouu

115.탑 프로가 어떻게 AK으로 블러프를 하는 지 알아보자
댓글 0 조회   3513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AK을 가졌지만 플랍을 미스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는 포커를 시작한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가지는 공통된 질문 중 하나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경험이 어느정도 있는 플레이어라면 지금의 질문이 큰 문제를 안고 있음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 바로 세부정보의 부족이죠

포지션, 프리플랍 액션, 플랍 텍스쳐, 스택 사이즈 등등 이러한 모든 디테일한 정보가 중요하며 이 외에도 여러 정보가 생략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질문에 대한 전반적인 답을 할 수는 있겠지만 세부적인 답변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디테일한 정보가 필요로 할 것입니다.

 

종종 미스한 AK이 가지는 베스트 무브는 그저 첵-폴드를 하는 것이겠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종종 모든 칩을 넣어 블러프로 플레이 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AK은 후자에 대한 예제 입니다.

 


이제 예제 핸드를 같이 들여다 볼까요?

 

 

물론 질문에 대한 전반적인 답을 할 수는 있겠지만 세부적인 답변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디테일한 정보가 필요로 할 것입니다.

 

종종 미스한 AK이 가지는 베스트 무브는 그저 첵-폴드를 하는 것이겠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종종 모든 칩을 넣어 블러프로 플레이 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AK은 후자에 대한 예제 입니다.

 


이제 예제 핸드를 같이 들여다 볼까요?

 

프리플랍

 

$2.50/$5 포커 스타즈 줌 게임에서 미들 포지션이 $15로 오픈 레이즈를 했고 버튼이 $40로 3벳을 했으며 Fried(mynameiskarl)가 스몰 블라인드에서 A K 으로 $120 사이즈의4벳을 했습니다. 오픈 레이즈를 한 플레이어는 폴드 했으며 3벳을 한 버튼만이 콜을 하며 헤즈업인 상황에서 플랍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분석 글에서 버튼 플레이어를 실제 스크린 네임인 SDMax로 명칭 하겠습니다.


프리플랍 분석

 

Fried의 4벳 레인지는 오직 슈퍼 프리미언 핸드로만 구성되어야 합니다 (QQ+, AK) 왜냐하면 :

양 쪽 상대의 레인지 모두 굉장히 타이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SDMax는 더더욱 타이트 합니다).

 

남은 스트릿 플레이를 아웃 포지션에서 해야만 합니다.


  

SDMax의 4벳 콜링 레인지는 66+, 수딧 컨넥터, 그리고 AQs 정도일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4벳 콜링 레인지를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해 QQ+나 AK을 종종 섞을 것입니다.

 

플랍


플랍 : Q♣ 8♥ 7♦

Fried가 체크를 했으며 SDmax가 $257 팟에 $45로 굉장히 작게 베팅을 했으며 Fried가 콜을 했습니다.

 


 

플랍 분석


노트 : PIO Solver를 이용해 분석에 도움을 가져갈 것입니다.

 

분석을 하기 전에 저는 여러분에게 그 누구도 실제 게임에서 솔버처럼 플레이 할 수 없으며 그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솔버를 이용해 정확히 상대의 플레이를 반영하려는 게 아니며 스터티 툴로써 인간이 실제 게임에서 특정 스팟을 맞닥뜨렸을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한 컨셉 및 기술, 전략을 배우는 용도로 사용할 것입니다.

 

오늘 섹션을 본다면 이러한 부분을 상기하면서 보시길 바랍니다!

Fried는 지금의 보드에서 훨씬 더 강한 레인지(*전체 레인지가 54%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습니다)를 가지고 있기에 높은 빈도의 C-bet 전략이 가장 훌륭한 플레이 입니다 (PIO Solver를 통해 분석했을 시).

 

 

Fried의 스팟을 보면 PIOSolver는 30.2%의 체크 빈도를 가지며 50% 팟 사이즈 베팅 빈도는 61.67%에 달합니다. 그 외의 벳 사이즈 빈도는 아주 낮습니다.

 

 

솔버가 여기서 주로 사용 벳 사이즈가 굉장히 흥미로운데요.

일반적으로 4벳 팟에서는 25% 팟 사이즈 C-bet이 주로 사용되며 선호되어 집니다. 하지만 4개의 다른 벳 사이즈 옵션을 부여했을 시 (25%에서 66% 팟 사이즈 베팅) 솔버는 50% 팟 사이즈를 대부분 선택합니다.

 

솔버가 여기서 왜 25% 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사즈를 선택하는 지에 대한 확답은 드릴 수 없지만 그 이유는 아무래도 Fried의 레인지가 굉장히 강하기에 SDMax의 여러 마지널한 핸드를 상대로 압박을 극대화하고 싶을 것입니다.

 

어쟀든 Fried는 체크를 선택했는 데 이는 그가 나머지 레인지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나쁘지 않은 옵션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Fried는 훌륭한 레귤러 이기에 레인지를 잘 구축했을 것입니다.) EV로 따져보면 체크는 베팅 보다 그저 0.02BB 정도의 좋지 못한 옵션일 뿐입니다.


SDMax의 아주 작은 20% 팟 사이즈 베팅을 상대로 솔버는 리-레이즈 올인을 하라고 권합니다. 이는 실로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으며 예상하지 못한 결정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래의 몇몇 이유를 보신다면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Fried의 핸드는 상대가 콜을 했다고 해도 나쁘지 않은 에퀴티를 가집니다.

 

AK은 SDMAx의 여러 벨류 레인지를 블락합니다 (AA, KK, AQ).

 

SDMax의 4벳 콜링 레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쇼다운 벨류가 거의 없습니다.

 

 

 

솔버는 이러한 소수의 AKs 수딧을 첵-레이즈로 가져가며 벨런싱을 주기 위해 QQ 콤보 또한 첵-레이즈로 종종 플레이를 합니다.


Fried가 콜을 결정했으며 이 또한 +EV 결정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 각각의 옵션이 가지는 EV 수치가 나타나 있습니다).


 솔버가 나타내는 Fried의 A K EV 옵션입니다 :

 


 

오른쪽에 표시된 숫자가 각각의 옵션이 가지는 EV 값입니다.


이제 턴 스팟을 보겠습니다.

 

턴에 7♠이 깔리며 Q♣ 8 7 7♠ 보드가 깔린 상황입니다.

액션은 첵-첵으로 돌아갔습니다.

턴 분석

 

Fried의 체크는 수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플랍 첵-콜 후 그는 그의 전체 레인지를 턴에서 체크로 가져가야만 합니다.

반대로 SDMax의 체크는 그가 가진 핸드에 대한 정보를 어느정도 주는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의 레인지는 풀하우스처럼 굉장히 강한 메이드 핸드(프리 리버 카드를 줘도 무방한 핸드 레인지) 이거나 혹은 중간에 위치한 99 ~ JJ일 것입니다 (쇼다운을 가져가고 싶은 핸드 레인지).

물론 여전히 AA, KK, AQs이나 KQs을 가질 공산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입니다.


 

리버

 

리버에 4♣이 깔리며 이제 보드가 Q♣ 8 7 7♠ 4♣  으로 완성되었습니다.

Fried가 $345의 유효스택을 올인으로 가져갔고 SDMax가 폴드 했습니다.


 

 

리버 분석

 

Fried는 꽤나 모호한 스팟에 놓인 것이 상대의 핸드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AK을 이기고 있기에 체크를 한다면 기본적으로 포기를 뜻하는 상황입니다. 2가지 방식을 통해 지금의 상황을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먼저 이론적인 방식은 자신의 핸드 레인지를 토대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접근방식을 선택했다면 아래의 주된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

 

나의 벨류 레인지는 어떠한가?

 

이를 벨런싱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블러프 콤보가 필요한가?

 

어떠한 핸드가 베스트 블러프 콤보 핸드인가? (물론 현재 상황에서 Fried가 가질 수 있는 블러프 콤보는 AK 밖에 없습니다.)


  

현실적인 접근 방식은 그저 블러프가 수익이 나는 무브인지, 혹은 그렇지 않은 지를 중심으로 접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접근방식을 택한다면 팟 오즈를 사용해 여러분의 블러프가 수익을 내기 위해 얼마나 자주 통해야 하는 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자신의 레인지를 최소한 이 같은 결과값 보다 더 자주 폴드 하는 지를 생각하고 이를 토대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지금의 핸드를 보면 Fried는 $355 팟을 가져오기 위해 $345의 스택을 리스크로 가져갔으며 이 의미는 그의 블러프가…

69 / (69 + 71) * 100 = 49.3%


최소 49% 이상 통해야만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상대에 대한 정보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어느 한 쪽에 좀 더 치중된 접근방식을 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딩이 전혀 없다면 이론적인 견해에 좀 더 무게를 둬야 하며 리딩이 있다면 익스플로잇한 요소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Fried의 경우 지금의 스팟을 좀 더 이론적인 견해로 봤으며 만약 그의 올인에 지금의 콤보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블러프 콤보가 하나도 없기에 자신이 가진 AKhh로 올인을 했습니다.

 

솔버의 경우 지금의 시나리오에서 이러한 라인을 절대 선택하지 않기에 크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결론

 

SDMax가 리버에 폴드한 핸드는 어떠한 핸드(레인지)일까요? 한 번 생각해 보시고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빅 팟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이해하고 이를 통해 테이블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길 기원합니다.

 


그라인더들이여 굿럭!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