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딜레이 C-bet으로 어떻게 더 많은 팟을 가져올 수 있을까? Part 1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pouu

116.딜레이 C-bet으로 어떻게 더 많은 팟을 가져올 수 있을까? Part 1
댓글 0 조회   3897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실력이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무기에 C-bet을 가지고 있습니다.


C-bet은 아래의 2가지 중요한 사실을 이용합니다 :

 

프리플랍 어그레션을 가진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모든 플레이어 중 가장 강한 핸드 레인지를 가집니다.


플랍과 연관된 핸드를 가지는 것은 어렵습니다. (텍사스 홀덤에서 페어가 아닌 핸드로 플랍 페어를 맞출 가능성은 32.43%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C-bet을 하는 플레이어는 스스로가 이러한 요소로 인해 희생자가 되곤 합니다. 수 많은 플레이어가 특정 보드 텍스쳐에서 너무 무분별하게 C-bet을 하며 이로 인해 어그레시브한 첵-레이즈 및 플로팅으로 익스플로잇을 자주 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가 C-bet을 너무 자주하는 경향을 예방하고 동시에 프리플랍 레이즈를 한 이점을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요? 바로 딜레이 C-bet을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 배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딜레이 C-bet은 무엇인가?


언제, 그리고 왜 딜레이 C-bet을 해야 하는가?


딜레이 C-bet 예제 핸드 

 

 

 

딜레이 C-bet은 무엇인가?



 

딜레이 C-bet은 프리플랍 어그레션을 가진 플레이어가 앞선 한 번이나 두 번의 스트릿에서 체크를 한 뒤 베팅을 가져가는 전략입니다. 많이 사용하지 않는 전략이며 종종 잘못 이해하는 분들이 있는 데 이러한 딜레이 C-bet은 여러분을로 하여금 더 많은 팟을 가져가고 터프한 스팟을 피하기 위해 메이드 핸드, 드로, 그리고 블러프 핸드 모두로 가져갈 수 있는 전략입니다.

 

자신의 게임에 딜레이 C-bet을 좀 더 가다듬는다면 여러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점 말이죠 :

 

§  여러분의 체크 레인지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몇몇 강한 핸드 레인지를 첵-백으로 플레이 한다면 여러분의 체크 레인지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플레이를 가져감으로써 상대로 하여금 어그레시브한 프로브 베팅 전략을 가져가 우리를 익스플로잇 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너무 넓은 레인지로 C-bet을 하는 경우를 예방해 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수 많은 플레이어가 자신이 베팅 주도권을 가지고 있기에 거의 모든 스팟에서 C-bet을 하지만 이는 익스플로잇 당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높습니다. 딜레이 C-bet은 여러분의 C-bet 레인지에 블러프나 마지널한 핸드의 비중이 너무 많아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  블러프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상대가 플랍에서 여러분의 C-bet에 콜을 했다면 이들의 레인지는 좁혀졌으며 턴에서 전반적으로 더 강한 레인지를 상대함을 뜻합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플랍 C-bet을 패스하고 액션이 체크로 넘어갔다면 레인지는 더 넓어지고 이로 인해 턴에서 더 약한 레인지를 가질 것입니다.

 

이처럼 좀 더 약해진 레인지를 상대한다면 여러분은 좀 더 효과적으로 딜레이 C-bet 블러프를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사실이 특히나 옳은 이유는 여러분이 인 포지션에 위치해 있으며 상대가 체크를 2번 연속 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상대가 2번 연속 자신의 핸드가 약하다는 신호를 보였기에 여러분은 좀 더 자신감있게 블러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 딜레이 C-bet을 해야 되는가

 

여러분이 C-bet이 아닌 딜레이 C-bet을 고려해야만 하는 3가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자신의 핸드로 편안하게 쓰리 스트릿 벨류 벳을 할 수 없을 때

 

여러분이 플랍, 턴, 리버 모든 스트릿에서 벨류 벳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한 메이드 핸드를 가지고 있지 않는 다면, 딜레이 C-bet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딜레이 C-bet은 상대가 플랍 베팅을 상대로는 폴드를 하지만 자신의 핸드 또한 상대의 핸드에 아웃-드로를 당하기 어려운 핸드 레인지를 주로 딜레이 C-bet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예제 :

100NL 캐쉬게임. 100BB 유효스택

우리는 버튼에서 A♠ 2♠을 가졌으며 $3로 오픈 레이즈를 했습니다. 빅블라인드 만이 콜을 했습니다.

Flop ($6.50) A 8♣ 3

상대가 체크를 했습니다.

 

현재 플랍 스팟에서 우리의 핸드는 :

쓰리 스트릿 벨류 벳을 할 만큼 충분히 강한 핸드가 아닙니다.

 

상대의 레인지를 완전히 앞서고 있기에 C-bet을 한다면 폴드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핸드를 우리의 첵-백 레인지로 가져간다면 체크 레인지를 좀 더 강하게 마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턴 베팅을 상대로 좀 더 훌륭히 디펜스를 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플랍 체크를 해서 턴이나 리버에서 벨류를 가져오거나 혹은 상대의 베팅에 블러프 캐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메이드 핸드가 쉽게 아웃-드로 되며 플랍 텍스쳐 대비 매우 취약한 핸드라면 플랍 C-bet을 좀 더 자주해서 상대가 가지고 있는 에퀴티를 없애려 해야 합니다. 7-3-2 플랍에서 8 7 와 같은 핸드를 가졌다면 말이죠. 



 2. 여러분의 강한 핸드가 상대의 강한 핸드를 블락하는 경우

 

여러분이 드라이한 플랍에서 매우 강한 핸드를 가졌다면 딜레이 C-bet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 예제는 :

 

100NL 캐쉬게임. 100BB 유효스택

 

우리는 CO에서 K♠ K 을 가지고 있고 $3로 오픈 레이즈를 했습니다. 빅블라인드 만이 콜을 했습니다.

 

Flop ($6.50) K 8♠ 2♣

 

상대가 체크를 했습니다. 


 

 우리의 탑 셋은 이 같은 굉장히 드라이한 보드에서 상대의 강한 핸드 레인지를 대부분 블락하기에 베팅 보다는 체크가 좀 더 요구되는 스팟입니다. 우리가 체크를 한다면 턴에서 상대가 블러프를 하거나 혹은 어떠한 핸드를 메이드해서 베팅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상대가 이 같은 드라이한 보드에서 우리의 핸드에게 있어서는 환상적인 시나리오라 할 수 있는 첵-레이즈를 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만약 보드가 연관성이 매우 높은 플랍 이였다면 탑 셋으로 베팅을 하는 게 좀 더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입니다.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