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딜레이 C-bet으로 어떻게 더 많은 팟을 가져올 수 있을까? Part 2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pouu

117.딜레이 C-bet으로 어떻게 더 많은 팟을 가져올 수 있을까? Part 2
댓글 0 조회   3518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3. 드로가 많은 보드에서 어정쩡한 핸드를 가졌을 경우

 

만약 사연이 많은 플랍에서 마지널한 핸드로 C-bet을 너무 자주 한다면 상대는 어그레시브한 첵-레이즈 전략으로 여러분을 익스플로잇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상대로 여러분은 간단히 말해 디펜스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한 레인지를 가지지 못할 것입니다.

 

 

C-bet을 강한 핸드나 혹은 첵-레이즈를 상대로 폴드해도 무방한 핸드로 가져가서 상대로부터 이러한 익스플로잇을 당하지 않게끔 할 수 있습니다. 어정쩡한 메이드 핸드를 가졌다면 기다렸다가 턴이나 리버에서 딜레이 C-bet을 가져가는 게 좀 더 좋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딜레이 C-bet 핸드 예제

 

이제 업스윙 멤버가 보낸 핸드 히스토리를 Ryan Fee의 조언과 함께 보시겠습니다.

 

예제 #1 : 3벳 팟에서 딜레이 C-bet



온라인 4핸드 캐쉬게임. 100BB 유효스택

스몰 블라인드에서 K♥ Q♦ 을 가졌으며 버튼이 2.3BB로 오픈 레이즈를 했고 우리가 9.5BB로 3벳을 했으며 버튼이 콜을 했습니다.

 

Flop (20bb): J♠ 7♣ 6♦ 

우리가 체크를 했으며 버튼 또한 체크를 했습니다.

 Turn (20bb): 9♠


우리가 13BB로 베팅을 했으며 버튼이 콜을 했습니다.

 

River (46bb): 4♥ 

우리가 30.33BB로 베팅을 했습니다.

 

 

 

 


지금의 보드에서 K♥ Q♦ 으로 딜레이 C-bet을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되는 플레이 이며 버튼의 강한 메이드 핸드(KJ, QJ)을 훌륭히 블락하지만 우리의 레인지에는 좀 더 효과적으로 C-bet 블러프를 할 수 있는 여러 핸드가 있습니다. 프리플랍 레인지를 보면 :



 

빨강 = 3-Bet, 핑크 = Optional 3-Bet, 블루 = Fold

 

우리의 레인지에는 KQo 보다 쇼다운 벨류가 더 적지만 턴이나 리버에서 더 많은 플레이 어빌리티를 가진 여러 핸드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98s, 109s, Q9s, Q10s그리고 KQs 조차 백도어 플러쉬 드로를 가지기에 좀 더 나은 핸드입니다. 만약 이러한 모든 핸드 뿐만 아니라 12콤보의 KQo까지 C-bet으로 가져간다면 우리는 너무 많은 마지널한 핸드를 C-bet으로 가져가게 되며 상대의 레이즈에 취약한 레인지를 구축하게 되는 것입니다.

 

 9♠ 턴 스팟에서는 플랍 체크로 가져간 몇몇 핸드를 대부분 벨류 벳으로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JJ, 99, J9 등). 또한 우리는 레인지에 벨런스를 주기 위해 딜레이 C-bet 블러프가 필요합니다. 투오버 카드를 가졌고 턴에 넛을 메이드 할 수 있는 드로를 가졌기에 KQo으로 이러한 딜레이 C-bet 플레이를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턴과 리버에서 좀 더 작은 벳 사이즈를 가져갈 것 같습니다. 플랍 체크 이후 우리의 벨류 레인지는 대부분 원 페어 핸드이기에 베팅을 크게 한다면 상대가 가진 더 좋지 못한 원페어가 계속해서 플레이를 이어나갈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노트 : KQo으로 C-bet 플레이를 섞어서 가져가는 건 나쁘지 않은 플레이이며 솔버 또한 이를 입증해 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전략을 단순화 시켜 체크를 매번 해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예제 #2 : 멀티웨이 팟에서 마지널한 핸드로 딜레이 C-bet 하는 스팟

 

25NL 캐쉬게임. $25 유효스택

우리는 Hijack 에서 A♠ T♠을 가졌고 CO에서 $0.75로 레이즈를 했으며 빅블라인드가 콜을 했습니다.

 

Flop ($2.35): 8♣ 5 A

빅블라인드가 체크를 했고 우리가 $1.17로 베팅을 했으며 CO 및 빅블라인드가 콜을 했습니다.

 

Turn ($5.86): 3♠ 

빅블라인드가 체크를 했고 우리가 $2.93으로 베팅을 했으며 CO는 콜을 했으며 빅블라인드는 폴드 했습니다.

 

 River ($5.86): 4♣


서로가 체크를 했습니다.

 

 


 

우리는 지금의 핸드로 플랍 C-bet을 하면 안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좀 더 강한 탑페어(AJ+) 및 투페어, 셋 콤보(88, 55, A8s, A5s)로 벨류 벳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만약 위크한 탑페어까지 C-bet 으로 가져간다면 플랍 레이즈를 상대로 취약할 수 있습니다 – 특히나 이 같은 멀티웨이 팟이라면 말입니다.

 

 A10을 우리의 체크 레인지에 포함시켜 플랍 체크를 했을 시 상대적으로 강한 탑페어를 종종 가질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A10을 플랍 베팅으로 플레이 한다면 둘 중 한 명이 레이즈를 했을 경우 매우 애매한 상황으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반 면 플랍이 체크로 돌아가고 턴에 블랭크 카드가 깔린다면 A10으로 쉽게 벨류 벳을 할 수 있기에 우리의 딜레이 C-bet 레인지에 포함하기에 매우 좋은 핸드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핸드를 플랍 C-bet으로 플레이 하고 턴 체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플랍 및 턴 스팟에서 모두 베팅을 하는 건 너무 Thin한 플레이 입니다.

 

 

예제 #3 : 딜레이 C-bet으로 위크한 라이브 플레이어 익스플로잇 하기



$2/5 라이브 9핸드. $400 유효스택

UTG 스트래틀 $10이 나온 상황에서 우리가 미들 포지션에서 9 9♠으로 $25오픈 레이즈를 했고 스트래틀을 한 플레이어가 콜을 했습니다.


 

Flop ($57): A 5♠ 5♣ 

UTG가 체크를 했고 우리도 체크를 했습니다.

Turn ($57): T 

UTG가 체크를 했고 우리도 다시금 체크를 했습니다.

River ($57): J

서로가 체크를 했습니다.

 

16867300529565.png
 


 지금의 핸드는 라이브 게임 핸드인데 저는 이러한 라이브 테이블에서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는 익스플로잇한 딜레이 C-bet 전략을 강력히 추천 합니다. 

 

  라이브 플레이어들이 가지는 일반적인 경향은 플랍이 체크로 돌아갔을 시 턴에서 거의 모든 페어를 베팅으로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그들이 “프로텍션”의 목적으로 가져가거나 혹은 자신이 베팅을 마주하는 상황이 두려워 먼저 베팅을 하는 것 같은 데 어느 쪽이던지 간에 이러한 경향은 엄청난 단점이 있기에 어그레시브한 딜레이 C-bet 전략으로 익스플로잇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보드에서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Ax, 10x, 그리고5x를 턴 리드 베팅 레인지로 가져갈 것입니다. 그럴 경우 상대의 턴 체크에 딜레이 C-bet을 했을 시 매우 높은 확률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수익이 나는 턴 스팟을 좀 더 자주 가져가기 위해 일반적으로 플랍 C-bet을 가져가는 핸드를 첵-백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타입의 플레이어는 라이브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턴 프로브 베팅을 너무 넓게 가져가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훌륭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만약 이 글을 모두 읽으셨다면 짧은 시간에 많은 것들을 배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배운 중요 요점을 정리해 보면 :

 

- 딜레이 C-bet은 플랍 C-bet을 패스하고 턴 베팅을 가져가는 걸 의미합니다.

 

  - 딜레이 C-bet의 이점은 :

 

1. 체크 레인지의 강화

 

2. C-bet 빈도 조절

 

3. 자신의 블러프를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측면

 

 

 

- 딜레이 C-bet을 종종 해야 되는 상황은 :

 

1. 어정쩡한 메이드 핸드를 가졌기에 쓰리 스트릿 벨류 벳을 편안하게 할 수 없을 때.

 

2. 상대의 강한 핸드를 블락하는 굉장히 강한 핸드를 가졌을 때.


3. 사연이 많은 보드에서 애매한 핸드를 가졌을 때.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