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과연 그것을 가지고 있을까요? 위협적인 보드에서 플레이 하는 법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vvv777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u888
❇️ 홀덤라이프 인증업체 ❇️
가입코드 :

그가 과연 그것을 가지고 있을까요? 위협적인 보드에서 플레이 하는 법
댓글 0 조회   1929

홀덤매니저
게시글 보기


 


당신은 혹시 상대가 리버에서 스트레이트나 플러쉬를 가져있다고 주장하면서 그가 가진 모든 칩을 밀어 넣으며 당신에게 극도로 강한 압박을 가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당연히 당신은 그러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당신은 어떻게 하실 것 인가요? 여기서 어떠한 생각이 당신의 머릿속을 스쳐가나요? 그/그녀가 그 핸드를 가져있을까?  그/그녀가 블러핑을 하고 있는 것일까?

제가 최근 풀틸트에서 미디어 토너먼트를 플레이 할 때 비슷한 상황을 맞이 한 적이 있습니다. 4명만이 입상이 가능한 토너먼트였습니다. 실제 돈은 상금으로 지급되지는 않았고 우승자들에겐 전자제품 같은 것들이 주어졌습니다.

저희는 마지막 2테이블이 남은 상황이었고 저는 이와 같은 핸드에 엮여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핸드

블라인드: 25/50

Benjamin은 얼리포지션에서 150을 레이즈를 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모두 폴드를 하고 전 스몰 블라인드에서 77을 가지고 콜을 하였습니다. 저희는 플랍에서 헤즈업(Heads-up)을 하였습니다. Benjamin은 3,907의 칩을 가지고 있었고 전 2,145의 칩을 보유 중 이었습니다.

 

 

플랍: 7♠ 4♣ 3♣

저희는 둘 다 체크를 하였습니다

턴: 6♣

전 200을 벳을 하였고 Benjamin은 625로 레이즈를 하였죠 그리고 전 콜을 하였습니다

리버: 5♥

전 체크를 하였고, Benjamen 올인을 하고 저는 폴드를 하였습니다.

 

 

나의 마인드 프로세스

딱히 뭐가 없었습니다. 그의 쇼브는 저를 금방 화나게 만들었죠. 전 아주 많은 시간을 보드에 대한 불만하기 바빴고 그러면서 전 그의 핸드 레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마인드 프로세스를 할 시간 조차 가질 수 없었습니다.

제가 머리 속에 들었던 것은 “만약 콜을 했는데 그가 핸드를 가져있다면 난 여기서 탈락이야”라는 생각뿐 이었습니다. 그래서 전 폴드를 하게 되었습니다.

 



Bryan Paris: 굳이 블러핑을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Bryan Paris는 포커 계에서 가장 영리한 포커마인드를 가진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는 온라인 상에서 ‘bparis’라는 닉네임으로 $8.8밀리언 이상의 토너먼트 수익을 내고 있고 그리고 라이브 토너먼트에서도 $700,000이 넘는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Bryan Paris



 

이 핸드에 대한 그의 생각입니다.

 

 “저는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를 했을 것입니다. 그가 턴에서 리드를 하고 나왔을 때 저희가 생각하는 상대의 레인지에는 많은 스트레이트나 플러쉬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턴-레이즈인해 저희의 셋은 드로잉핸드로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상대가 리버에서 5x같은 핸드로 블러핑을 한다고 생각하고 찹을 노릴 수도 있었겠지만 긍적적인 측면은 별로 없어보입니다. 그리고 저희 둘 모두의 레인지에서 플러쉬를 충분히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굳이 블러핑 잡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턴에서 플러쉬가 완성되지 않는 카드가 나왔다면 어떻게 플레이를 했을 것 인가요?

 

 “만약 플러쉬가 가능한 보드가 아니라면 저는 콜을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대는 8x를 가지고 스트레이트를 완성했다고 생각이 되지는 않기 때문이죠. 상대가 턴에서 8하이 스트레이트를 가지고 레이즈를 한다는 것은 사실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 기꺼이 제 스택을 걸고 찹을 위해 리스크를 감수 할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 플러쉬가 저를 “여기선 콜을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배운 점들



저는 자주 제가 한 벳이 상대방에게 어떤 의미가 될 지 잊어버리곤 합니다. 제가 턴에서 리드를 하고 그가 레이즈를 했을 때, 저는 의식적으로 저의 턴-벳이 스트레이트나 플러쉬를 나타낼 수도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레이즈가 더욱 강하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겠죠.

저는 아무런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과정도 없이 그냥 벳을 하였습니다. Bryan은 만약 플러쉬가 완성되는 보드가 아니었다면 그는 콜을 할 거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의 말들은 맞는 말이었습니다. 만약 저라면 전 콜을 못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 Bryan과 같이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마인드 프로세스는 1차원 적이었습니다 – “내가 콜을 하면, 여기서 난 탈락이야”라고 말이죠.

 

 

Justin Oliver: 칩이 없으면 당신은 탈락입니다

Justin Oliver는 2013년에 열린 World Series of Poker (WSOP) 이벤트 중 하나였던 $2,500 No-Limit Hold’em 4-handed Event에서 566명의 참가자를 제치고 팔찌의 주인공 되었습니다.

2014년, 그는 다시 베가스로 돌아와 1,165명이 참가한 Runner-up to Pierre Milan in the $2,500NLHE에서 두번째 팔찌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Justin Oliver



 

이 핸드에 관한 그의 생각입니다.

 

 “토너먼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토너먼트에서 머니-인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리버-벳을 콜을 하고 제가 맞다면, 제 스택은 1,500이 아닌 4,500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만약 콜을 하고 상대가 저를 이긴다면 전 탈락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재앙인 것이죠. 첫째로 목표를 두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토너먼트에서 탈락하지 말아라’ 입니다. 칩이 없으면 즉, 탈락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상대가 블러핑을 할 수도 있지 않나요?

 

 “당연히 그렇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에게 좋은 것이죠. 저희는 폴드를 하고 계속 플레이를 이어나가면 됩니다. 당신은 당신의 상대들이 가질 가능성이 있는 모든 핸드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상대가 플러쉬-드로우로 첵-백을 한 적이 있었습니까? 보통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플러쉬는 아닐 가능성이 높죠. 가지고 있다고 해도 아주 적은 확률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는 8을 가지고 있을 수는 있어요. 당신은 여기서 상대가 8x같은 핸드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자신의 가질 리스크만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 이게 캐쉬게임이라고 생각을 한번 해 보죠. 여기서 저희는 700불 정도를 이기기 위해 1500불을 콜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저런 오즈에 당신이 콜을 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상대방이 블러핑을 하고 있다라는 확신이 확실히 들어야 합니다. 만약 저희가 세 번의 시도 중 한번이 틀리게 된다면 저희는 1,500불을 잃게 되고, 두 번 이기게 되더라도 1,400불만을 이기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기서 80%정도 수익이 나는 괜찮은 콜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배운 점들



나는 Justin이 토너먼트에서 살아남는 것이 포인트라는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오직 그 핸드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러나 Bryan이 그랬던 것처럼, Justin 역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핸드레인지에 관한 마인드 프로세스를 하였습니다.

 

Never assume all scenarios 

 

 

have a perfect play.

저는 이들이 한 것처럼 의식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진 않지만 앞으로의 플레이에서는 조금 더 집중을 해서 이들의 플레이를 접목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Justin은 결정의 뒤에는 수학적인 개념이 항상 뒤따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것은 제가 포커를 플레이 할 때 한 번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것은 정말 큰 단점(leak)입니다. 그냥 저는 상대방에 뭘 가졌는지 추측만 했던 것이었죠. 이것은 장기적으로봤을 때 저의 윈-레이트(win-rate)를 깎아 먹게 되는것입니다.

 

 

 

 

제가 이 환상적인 두 포커 플레이어들에게서 배운 가장 중요한 레슨은 ‘절대완벽한 플레이를 예상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 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을 때, 저는 이런 타입의 핸드를플레이 할 때 특정한 마인드 프로세스 방법이 있을지 의문이었습니다.

 

 

 

저는 모든 핸드에서 그들과 같이 마인드 프로세스를 통해서 핸드를 유추하며 플레이를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상대의 핸드-레인지를 분석하고, 제액션에 대한 상대의 반응을 보고, 상대의 그전 액션과 현재 액션을 비교해서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Bryan과Justin의 관점이었습니다. 여러분의 관점은 어떠신가요?

이 게시판에서 홀덤매니저님의 다른 글